文대통령 "기무사의 세월호 유족 사찰·계엄령 검토...구시대적·불법적 행위"

[서울=내외뉴스통신] 이혜민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기무사의 세월호 유족 사찰과 계엄령 검토는 그 자체만으로도 있을 수 없는, 구시대적이고 불법적인 일탈 행위"라며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 국방력 강화에 기여하는 기무사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요 군 장성 1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 후 처음으로 주재한 전군 주요지휘관 회의에서 "기무사 개혁 방안에 대해서도 별도로 조속히 마련해주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누구보다 국민을 두려워하는 군대가 돼야 한다"며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 국방력 강화에 기여하는 기무사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방위사업 비리 역시 국민을 배신한 중대한 이적 행위로, 군이 충성할 대상은 오직 국가와 국민이라는 점을 명심하라"고 언급했다.

또한 "국민은 군대 내 성비위(性非違) 문제를 아주 심각하게 생각한다"며 "불미스러운 일로 사기를 떨어뜨리는 일이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게 특단의 노력을 강구하고, 지휘관부터 솔선수범해 민주적이고 성평등한 조직 문화를 확립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질적으로 강한 군대’를 강조하며 “최근에 안보 환경은 재래식 전쟁은 물론 사이버테러·국제범죄에도 전방위적으로 대응해야 할 상황"이라며 "현존하는 남북 대치 상황과 다양한 불특정 위협에 동시에 대비하도록 더 멀리 보고, 더 빠르게, 더 강력하게 작전할 수 있도록 첨단 감시 정찰 장비, 전략무기 자동화, 지휘통제체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켜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 "스마트 국방, 디지털 강군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 안보 환경 변화는 우리 상상을 뛰어넘을 것이며, 첨단 지능 정보 기술이 집약된 스마트군으로 개편하고 병영 시설과 장비를 첨단화해 스마트 병영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우리 군을 독자적, 획기적으로 강화해 전시작전통제권을 조기에 전환하고 한미연합방위 주도 능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우리 군이 진정한 작전통제권을 행사할 때 군의 자존감이 높아지고 국민의 신뢰도 얻게 될 것"이라며 '스스로 책임지는 국방 태세 구축'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문 대통령이 모두발언을 한 뒤, 국방개혁 2.0에 대한 보고도 이어졌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국방 개혁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발전이나 개선의 차원을 넘어서 완전히 우리 군을 환골탈태시킨다는 자세로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국방개혁 2.0’의 비전과 목표는 전바위적인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강한 군대, 국민에게 시노리받는 국민의 군대로 거듭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 정경두 합참의장, 김용우 육군참모총장, 심승섭 해군참모총장, 이왕근 공군참모총장, 김병주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서주석 국방부 차관, 임종석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장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이 참석했다.

 

hyemin.lee@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926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