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자동차 가격조사ㆍ산정 무료서비스 시행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자동차 가격조사ㆍ산정 무료서비스 시행
  • 송현정 기자
  • 승인 2018.07.30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사진제공=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서울=내외뉴스통신] 송현정 기자 =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회장 정욱)가 선진화된 자동차 유통문화 정착의 일환으로 중고자동차 거래시에 성능·상태점검을 받은 차량에 대하여 자동차 가격조사ㆍ산정 무료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자동차가격조사ㆍ산정은 자동차진단평가사가 자동차관리법에서 명시한 산정기준서에 의거하여 자동차 가치를 산정하는 것으로, 중고자동차는 차량의 모델과 연식이 같다 하더라도 사용한 목적과 사용자의 관리상태에 따라 각각의 성능과 상태가 달라져 차량의 가치 또한 각기 다를 수 밖에 없어 동일한 잣대로 차량의 가치를 평가하기 어려운 전문적인 분야이다. 따라서 시중의 일반적인 자동차 시세조회 서비스와는 전문성이나 법적인 지위에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중고차매매관련업계의 시세조회서비스는 자동차의 상태에 대한 점검 없이 일반적인 대표시세만을 제공하는 반면에 자동차가격조사ㆍ산정은 해당 자동차의 종합상태와 사고이력, 선호도, 주행거리, 특이사항 등 각 항목마다 점검내용이 가ㆍ감점되는 것을 알 수 있게끔 객관적인 자동차의 가치를 평가함으로써 소비자가 차량을 선택함에 있어 판단의 기준이 되도록 하고 있어 소비자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에 따르면 협회가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자동차성능ㆍ상태점검장에서 성능점검을 받은 차량은 소비자에게 가격산정을 무료로 제공하고 동시에 가격산정의 오류로 인하여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경우에는 차량의 가치감가에 따라 피해액을 보상해주는 보증서비스를 시행하여 소비자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일석삼조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협회의 정욱 회장은 “싸고 좋은 차는 없다. 다만 제대로 된 차가 제대로 된 가격에 유통될 수 있도록 정보의 비대칭을 해소하여 소비자 피해가 예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선진화된 자동차 유통문화라고 생각 한다”라며 소비자의 알권리를 충족시켜 소비자보호에 앞장서야 하는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hjsong0125@nbnnews.co.kr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006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