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이혜민 기자 = 검찰이 2일 ‘강제징용 재판거래’ 의혹을 받고 있는 외교부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 회의 참석차 강경화 장관을 비롯한 주요 간부들 대부분이 싱가포르로 출장 간 상황에서 검찰 수사관들이 들이닥치자, 외교부 당국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외교부의 한 중견 간부는 이날 “외교부에 대한 압수수색이 진행 중이다. 자세한 사항은 검찰에 문의해 달라”면서도 "외교부가 조용할 날이 없는 것 같다. 분위기가 뒤숭숭하다"며 외교부 직원들의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봉수 부장검사)가 주관한 압수수색은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사법부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소송'을 놓고 거래를 시도했다는 의혹 등과 관련해 이뤄졌다.

이에 따라 국제법률국과 대일 외교 주무부처인 동북아국, 기획조정실 인사담당 부서 등에서 수색이 이뤄졌다.

검찰의 이날 압수수색은 오후 늦게까지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특수1·3부는 사법농단 사건 중 '일제기업 상대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민사소송 불법개입', '일본 상대 위안부 피해자들의 민사소송 불법개입' 범죄혐의 규명을 위해 지난달 31일 법원행정처 국제심의관실, 징용 및 위안부 소송관련 문건작성에 관여한 전현직 판사들 여러 명, 외교부 관련 부서 등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지만 서울중앙지법은 이에 대해 전날(1일) 밤 외교부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만 발부하고 나머지는 모두 기각했다.

 

hyemin.lee@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156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