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효미 기자= 미국이 2000억달러어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폭탄 관세를 위협하자 중국 상무부는 미국산 제품 600억달러에 보복 조치를 하겠다며 선포했다.

이처럼 중국이 고심 끝에 정면 대결이라는 카드를 꺼내 들면서 미중 무역전쟁은 벼랑 끝을 치닫고있다.


중국 관세세칙위원회는 3일 미국이 최근 중국산 제품 2000억달러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위협했다.

또 관세율마저 10%에서 25%로 올리겠다며 압박함에 따라 중국은 미국산 제품 5207개 품목의 600억달러 어치에 대해 관세를 25%, 20%, 10%, 5%로 차별화해 부과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중국 상무부도 이날 미국산 제품에 대한 대변인 명의의 관세 부과 담화를 발표를 통해 미국산 제품 600억달러에 대해 관세를 차별화해 부과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는데 "중국이 이처럼 차별화해 관세를 매기는 것은 이성적인 것으로 광범위하게 의견을 수렴했다"면서 "국민의 복지와 기업 상황, 글로벌 산업 사슬 등을 충분히 고려한 조치"라고 언급했다.

이어 중국 상무부는 "상호 존중과 평등의 원칙에 바탕을 둔 협상이야말로 무역 갈등 해소의 통로"라면서 "일방적인 위협이나 협박은 갈등을 증폭시키고 이익을 해칠 수 있다"고 경고하며  "중국은 국가의 자존심과 인민의 이익을 지키고 자유무역과 다자 체제, 세계 각국의 이익을 수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가 이처럼 미국에 강경 대응에 나선 것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최근 2000억달러어치 중국산 제품에 10% 관세를 매기는 것도 모자라 25%까지 늘리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 굴기'를 내세운 정책 때문에 미중 무역전쟁이 벌어졌다는 비난이 대내외적으로 나오고 있어 중국 정부도 맞대응 카드를 꺼낼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4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전날 싱가포르에서 열린 동아시아협력 외교장관회의 기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만나 미중 관계와 한반도 비핵화 해법에 대해 논의했다고 발표했다.

 

 

cuiee@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236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