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이혜민 기자 = 제25차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들은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공약과 추가적인 핵·미사일 실험을 하지 않겠다는 맹세를 이행할 것”을 북한에 촉구했다.

ARF 올해 의장국인 싱가포르는 지난 4일 열린 ARF 외교장관 회의 내용을 정리해 이날 발표한 의장성명에서 “장관들은 모든 관련 당사국들이 판문점 선언과 북미 공동성명의 충실하고 신속한 이행 등을 통해 핵 없는 한반도의 지속적인 평화와 안정을 실현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의장성명은 또 "장관들이 모든 관련된 유엔 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이행과,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야기할 국제적 노력들에 대한 공약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성명에는 "4·27과 5·26 남북정상회담과 6·12 북미정상회담을 환영하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명한 판문점 선언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서명한 공동성명도 환영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아울러 성명은 "몇몇 장관들은 인권 관련 문제를 포함한 다른 미해결 현안들의 해결을 위한 북한과의 대화에 나설 준비가 돼 있음을 밝혔다"는 문안도 담았다.

다만 이번 의장성명에는 작년 의장성명에 포함됐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라는 표현이 들어가지 않았다.

이는 CVID라는 표현에 반대하는 북한의 의중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앞서 북한은 "CVID는 패전국에나 쓰는 말"이라며 강력히 반발해왔고 판문점 선언과 북미공동성명에도 CVID 대신 '완전한 비핵화'라는 표현이 쓰인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의장성명은 ARF가 폐막한 다음 날인 5일 정오쯤 나올 것으로 예상됐지만 6일 새벽에야 나왔다. 남중국해 문제에 대한 이견이 성명 채택이 지연된 배경인 것으로 전해졌다.

ARF는 역내 정치·안보 문제를 논의할 목적으로 결성된 아세안의 확대외무장관회의(PMC)를 모태로 1994년 출범했으며, 북한이 참여하는 유일한 역내 다자안보협의체다. 아세안 10개국과 남북한을 포함한 모든 6자회담 당사국 등 27개국이 참가한다.

 

hyemin.lee@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268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