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병한의 풍수코칭] 사람이 거주하는 공간인 <집터=지상(地相)>과 <주택(家屋)=가상(家相)>과 관련하여 주택의 문호(門戶)를 적용하고 판단함에 있어서 <하택결정비결(何宅決定秘訣)=팔택정전법(八宅井田法)>은 매우 정확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어떤 가상(家相)의 집(宅)의 유형인가를 결정할 때>에 <집터=지상(地相)>과 <주택(家屋)=가상(家相)>의 공간을 전체적으로 <9등분한 정전(井田)의 분량>에 의해서 정확히 길문(吉門)의 문호(門戶)에 해당하는 ❶ <대지로 출입하는 대문>과 ❷ <건물로 출입하는 현관문>에 해당하는 출입문을 바르게 선택해 열어야만 길(吉)한 명당주택이라고 할 수 있다.

집터의 공간 중에서 서남간(☷坤)방의 터로 치우치고 기울어지듯 편기(偏敧)해서 주택이나 건물이 지어진 경우의 주택의 유형을 <서남간방의 곤택(☷坤宅)>이라고 한다. 이렇게 집터의 공간 중에서 서남간(☷坤)방의 터로 치우치고 기울어지듯 편기(偏敧)해서 주택이 지어진 곤택(☷坤宅)의 경우에 8방위별 문호(門戶)=출입문 중에서 <정북방의 감문(☵坎門)>을 설치해 출입하는 경우의 길흉(吉凶)은 어떨지 한번 살펴보자.

주택이나 건물이 지어진 경우의 주택의 유형이, 집터의 공간 중에서 서남간방의 터로 치우치고 기울어지듯 편기(偏敧)해서 주택이나 건물이 지어진 경우로, <서남간방의 곤택(☷坤宅)>에 출입문이 <정북방의 감문(☵坎門)>일 경우에 가족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길흉(吉凶)의 여부를 관찰해 보자는 말이다.

24산(山)의 방위 중에서 <감계신진(坎癸申辰)>의 방위는 동일한 방위로 삼는 것이니, <정북방의 감문(☵坎門)>은 계신진(癸申辰)의 방위에 있어도 감문(☵坎門)과 동일하다고 본다. 예컨대 절명파군금성(絶命破軍金星)의 <문호(門戶)=출입구>로 <정북방의 감문(☵坎門)>은 <서남간방의 곤택(☷坤宅)>의 절명(絶命)에 해당하는 방위이기 때문이다.

북두칠성 중에서 파군금성(破軍金星)은 절명(絶命)궁에 해당한다. 절명(絶命)궁은 사람이 다치고 심하면 죽기도 하며 재앙(災殃)이 연이어서 발생해 후손이 없고 부와 명예를 잃으며 시비쟁론과 관재구설이 많이 발생함은 물론 건강을 빼앗기는 빌미를 일으키고 관장하는 별이다.

따라서 가택(家宅)에서 절명파군금성(絶命破軍金星)의 <문호(門戶)=출입구>를 설치해 사용함은 파군(破軍)으로 절명(絶命)함으로써 온갖 재앙이 끊임없이 들끓음을 상징함이라 할 것이니 반드시 경계해야 할 문호(門戶)다.

그래서 <서남간방의 곤택(☷坤宅)>에 출입문이 <정북방의 감문(☵坎門)>일 경우에 이러한 집에서는 중남(中男)이 일찍 사망하고 가족 구성원들 남녀 모두에게 치료하기 어려운 난병을 불러와서 여자가 가사(家事)를 주관하는 흉상(凶相)이다.

그뿐이랴 <서남간방의 곤택(☷坤宅)>에 출입문이 <정북방의 감문(☵坎門)>일 경우에는 대체적으로 <관재·도난·타태·비위허약·천투(川投)·정락(井落)·부하도망·육축손해(六畜損害)>가 일어남은 물론 농사짓고 살아야 할 전답을 팔아먹어 빈궁에 빠지는 두려움이 있는 문호(門戶)라고 할 것이다.

그러함의 이치는 정북방의 감(☵坎)은 곤택(☷坤宅)의 절명(絶命)이기에 파군성(破軍星)이다. 그래서 절명(絶命)과 파군성(破軍星)의 극해(極害)가 심하다고 함이다. 예컨대 감(☵坎)의 수(水)를 곤택(☷坤宅)의 토(土)가 극(剋)을 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허물과 방해의 기운인 생해(眚害)가 일어나게 됨인 것이다. 

그리고 이 성(별)이 바로 파군금성(破軍金星)이므로 <금(金)의 3합인 사유축(巳酉丑)의 연월일시>에 위와 같이 좋지 않은 재해와 육해(育害)들의 상응(相應)함이 현실로 일어날 수 있는 집터이고 가옥이라고 판단함인 것이다. 따라서 사전에 경계가 필요하고 풍수역학(風水易學)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벗어나는 수선과 방비책 그리고 해결책을 강구함이 바른 자세라 할 수 있다.

노병한 풍수·사주칼럼리스트

-자연사상칼럼니스트

-한국미래예측연구소장

-노병한박사철학원장

※ 외부 필자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313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