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소방서 화순119안전센터 소방장 나대관

[전남=내외뉴스통신] 생명의 문 ‘비상구’를 아시나요

비상구란 화재나 지진 등 갑작스런 사고가 일어날 때 급히 대피할 수 있도록 특별히 마련한 출입구를 의미한다.

비상구의 크기는 보통 가로 75㎝이상×세로 150㎝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성인 1명이 빠져 나갈 수 있는 최소한의 크기이며, 비상구의 문은 항상 안에서 밖으로 열리는 구조를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긴급 상황에서 사람은 문을 밖으로만 밀고 나가려는 심리가 있어 밖으로 열리는 구조를 규정한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도 화재 현장에서는 비상구를 적절히 이용하지 못하여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일단 화재로 인한 사망은 연기에 의한 질식사가 대부분이며, 사망자는 출입구 쪽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유는 화재가 발생하면, 비상구에 대한 중요성과 인식이 부족하여 출입구 쪽으로만 한꺼번에 많은 사람이 몰리기 때문이다.

전국 소방관서에서는 이처럼 비상구를 적절히 이용하지 못하고 발생되는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불특정 다수인이 출입하는 다중이용시설에 피난안내도를 비치 및 피난영상물을 설치하도록 하여, 각종 소방조사 시 확인하고 있다.

아울러 비상구를 관리하는 모든 관계인(소유자, 점유자, 관계자)은 비상구에 물건 등을 적치하거나 비상구를 폐쇄해 통행에 지장을 주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 모두 비상구에 대한 인식과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고 안전의식을 높여 언제 닥칠지 모를 사고에 대비해 스스로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378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