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기억하세요
[기고]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기억하세요
  • 편집국
  • 승인 2018.08.09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순소방서 소방교 진민호
▲진민호 화순소방서 소방교
▲진민호 화순소방서 소방교

[전남=내외뉴스통신] 자동심장충격기(AED,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는 다른 의료기기와 달리 일반인들도 사용할 수 있는 응급구조장비다.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47조2(심폐소생술을 위한 응급장비의 구비등의 의무)에 근거해 공동주택 500세대 이상, 철도차량 중 객차, 20톤 이상인 선박, 공공기관, 다중이용시설 등이 자동심장충격기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현재 자동심장충격기가 많이 보급되고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으로 심정지 환자의 소생률이 앞으로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으나, 아직 자동심장충격기의 사용법이 익숙지 않은게 우리 국민들의 실정이다.

그런데 사용법은 그리 어렵지 않다. 자동심장충격기는 각 회사마다 디자인과 형태가 다르지만 사용법에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주위에 자동심장충격기가 있을 경우 환자 옆에 가져다가 전원을 켜고 심장충격용 패드 두 장을 확인해 패드에 붙여진 그림에 따라 하나는 오른쪽 쇄골 밑에 붙이고 다른 하나는 왼쪽 가슴 옆구리 쪽에 붙이면 된다. 어린 소아의 경우에는 앞가슴 중앙과 등 중앙에 패드를 하나씩 붙이면 된다.

패드를 붙이면 자동심장충격기에서 환자의 심장리듬을 분석 후 기계에서 안내멘트가 나오게 된다.

차분히 기계의 안내멘트를 따라 전기충격을 가하고, 119구급대원이 올 때까지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면 된다. 기계에서 나오는 대로 따라해 주면 되는 것이다.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정확한 사용법으로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

nbnnews1@nbnnews.co.kr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42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