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이혜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북한에 향후 ‘6~8개월 내 핵탄두의 60~70% 폐기’를 골자로 한 비핵화 시간표를 제안했으나, 북한이 이를 여러 차례 거부했다고 미 인터넷매체 ‘복스(Vox)'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복스에 따르면 미측이 제시한 비핵화 시간표는 북한이 6~8개월 이내에 핵탄두의 60~70%를 이양하는 것은 물론 이를 미국 또는 제3국이 확보해 북한으로부터 제거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지난 두 달간 여러 차례 이 같은 비핵화 로드맵을 제시하며 수용할 것을 요구했으나,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은 매번 ‘퇴짜’를 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보도 내용대로라면 미국은 북한에 빠른 속도의 비핵화 이행을 압박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 보상으로 미 정부가 대북 제재 완화 또는 테러지원국 지정 해제 이외에 북한에 어떤 양보를 할지는 불투명하다고 복스는 전했다.

더 복잡한 문제는 북한이 아직 얼마나 많은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는지 미국에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hyebinyoon6@gmail.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439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