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세진 기자 = 최근 해외에서 들여온 특수 장비로 중고차 주행거리를 조작해 시세보다 비싸게 판매한 일당이 붙잡혔다.

중고차 주행거리 조작 기술자와 중고차 판매딜러는 지난 2015년부터 중고차 판매업자 등을 대상으로 주행거리를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렇게 주행거리를 조작한 중고차는 시세보다 비싸게 판매해 차익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7등급중고차할부나 개인회생중고차할부를 받아 구매한 차량이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하는 등의 피해사례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어 주의를 요한다.

이러한 피해사례는 이전부터 이어져온 가장 대표적인 중고차 피해 사례지만, 그 수법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어 소비자 피해도 커지고 있다.

신용회복중고차할부나 저신용중고차할부를 받아 중고차를 구매하는 경우에는 사고이력을 숨기고 고가에 판매하거나, 수해로 침수된 차량을 멀쩡한 것처럼 속여 파는 등의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피해를 줄이려면 차를 구매하기 전에 자동차등록증이나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에서 주행거리를 미리 확인해 보아야 한다.

또한 자동차 연식에 비해 주행거리가 지나치게 적은 경우나 주행거리에 비해 자동차 마모 등 상태가 좋지 않을 때에도 차량 조작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차량을 구매하기 위해 매장에 방문한 상태라면 딜러에게 보험이력이나 성능기록부를 요청하고 차량 내외부를 살펴보는 것도 피해를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가 전면적이 제도개선에 착수한다고 밝힌 만큼 중고차 거래에도 큰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올 연말 ‘중고차성능점검보험’을 도입해 사기판매에 대한 피해를 원천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법안이 시행될 경우 자동차 성능점검자는 의무적으로 보험에 가입해야 하며, 자기점검결과에 책임을 지게 된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중고차 구입 후 성능점검기록부와 차량이 다른 사실을 발견하면 보험을 청구해 수리를 받거나 감가된 부분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싸다니카 김대중 대표는 “중고차전액할부나 신용불량자중고차전액할부를 받아야 하는 저신용자는 가격이 낮은 중고차라 해도 경제적인 타격이 클 수 있는 만큼 각종 중고차 피해를 입지 않으면 구입 전 많은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싸다니카는 자체할부사 운영으로 다양한 중고차할부 프로그램을 마련해 합리적인 이자율과 까다롭지 않은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

단,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려면 연체금이나 개인채무 불이행이 없어야 하고 소득이나 급여를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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