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현 의원, "결함발생시 자동리콜, 징벌적 배상한도 5배 강화" 관련법 대표발의

[서울=내외뉴스통신] 장원규 대기자 = 최근 BMW 화재사고 발생과 관련, 재발방지를 위한 처벌을 강화하는 법 개정이 추진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창현(경기 의왕․과천)의원은 "BMW 화재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자동차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및 '제조물 책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13일 밝혔다.

자동차차관리법 개정안은 동일 연도ㆍ동일 차종ㆍ동일 부품의 결함 건수 또는 결함 비율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을 초과할 경우 자동적으로 리콜을 실시토록 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현행 자동차관리법은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있는 경우’와 같이 리콜 시행에 관한 명확하고 객관적인 기준을 정하고 있지 않아 이번 BMW 늑장 리콜의 주원인으로 지적돼 왔다.

또한 제조물 책임법 개정안은 제조물의 결함을 ‘알 수 있었던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경우도 ‘징벌적 배상책임’을 지도록 하고, 그 한도를 현행 최대 3배에서 5배로 높이며 재산상의 피해도 배상책임 대상에 포함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미 2016년 10월 BMW 차량의 EGR(배기가스재순환장치) 부품 결함으로 인한 환경부 리콜이 이루어진 점으로 미뤄볼 때 BMW 측이 잇따른 차량 화재 간 유사성 및 연관성을 인지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본 것이다.

신창현 의원은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선진국 수준이지만 사고예방과 사후처리 제도는 아직도 후진국 수준”이라며 “기업의 이익보다 소비자의 안전을 우선하는 자동차 관리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jwg777@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547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