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양규리 기자 =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와 법원행정처의 재판 거래 의혹에 연루된 혐의를 받는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검찰에 출석했다. 김 전 실장은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졌다가 지난 6일 구속 기간 만료로 석방됐으며 검찰 출석은 약 8일 만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14일 김 전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에 있다.

김 전 실장은 지난 5일 재판거래 의혹과 관련된 검찰의 구치소 방문조사를 거부했으며, 이후 지난 9일에도 검찰이 출석을 요구했으나 건강상의 이유로 불응했다.

검찰은 김 전 실장을 상대로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전범 기업을 상대로 낸 소송과 관련해 법원행정처 또는 외교부 측과 의견을 주고받은 사실이 있는지 추궁하고 있는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검찰은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지난 2013년 10월 청와대를 방문해 주철기 당시 외교안보수석과 징용소송 문제를 논의하고 법관 해외공관 파견에 협조를 부탁한 정황 △비슷한 시기 법원행정처가 법관 해외파견을 위해 김 전 실장과 이정현 홍보수석 등 청와대 인사위원들 접촉을 시도한 문건 등을 확인했다.

ykr0719@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609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