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위원장, 완전 폐지... 의장단 일부 유지" 논란 소지 남아

[서울=내외뉴스통신] 장원규 대기자 =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를 둘러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16일 특활비에 대한 쇄신책을 발표한다.

앞서 더불어민주당ㆍ자유한국당ㆍ바른미래당 등 3당 교선단체 원내대표들은 국회 특활비 완전 폐지와 함께 지난 7월부터 소급적용하겠다고 합의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장을 비롯한 국회부의장 2명, 각 상임위원장들의 특수활동비 폐지여부는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위임한다는 내용도 포함시켰다. 

그러자 야권을 비롯한 국민여론이 악화되자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몫의 특활비도 최소한의 비용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폐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유인태 국회사무총장은 전날 국회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고 국회 특활비 제도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상임위원장 몫의 특활비는 전액 삭감하고, 의장단 몫의 특활비만 최소한의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유 총장은 회의를 마친 뒤  “국회 특활비는 최소한으로만 유지하고, 나머지는 전액 폐지하기로 했다. 사실장 폐지 수준”이라면서 "다만, 의장단 몫의 특활비 가운데 반드시 필요한 부분은 최소한의 규모로 유지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국회의장이 사용할 일부 특활비 유지에 대해선 완전 폐지를 둘러싼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일부 시민단체는 “의장단 몫의 특활비 일부 유지도 동의할 수 없다”며 “그 동안의 특활비 내역을 공개한 뒤 국민들을 설득하는 게 우선”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국회는 최소한의 특활비를 제외한 남은 예산 대부분 금액을 반납할 계획이다.

jwg777@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653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