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병한의 풍수코칭] 사람이 거주하는 공간인 <집터=지상(地相)>과 <주택(家屋)=가상(家相)>과 관련하여 주택의 문호(門戶)를 적용하고 판단함에 있어서 <하택결정비결(何宅決定秘訣)=팔택정전법(八宅井田法)>은 매우 정확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어떤 가상(家相)의 집(宅)의 유형인가를 결정할 때>에 <집터=지상(地相)>과 <주택(家屋)=가상(家相)>의 공간을 전체적으로 <9등분한 정전(井田)의 분량>에 의해서 정확히 길문(吉門)의 문호(門戶)에 해당하는 ❶ <대지로 출입하는 대문>과 ❷ <건물로 출입하는 현관문>에 해당하는 출입문을 바르게 선택해 열어야만 길(吉)한 명당주택이라고 할 수 있다.

집터의 공간 중에서 서남간(☷坤)방의 터로 치우치고 기울어지듯 편기(偏敧)해서 주택이나 건물이 지어진 경우의 주택의 유형을 <서남간방의 곤택(☷坤宅)>이라고 한다. 이렇게 집터의 공간 중에서 서남간(☷坤)방의 터로 치우치고 기울어지듯 편기(偏敧)해서 주택이 지어진 곤택(☷坤宅)의 경우에 8방위별 문호(門戶)=출입문 중에서 <정남방의 이문(☲離門)>을 설치해 출입하는 경우의 길흉(吉凶)은 어떨지 한번 살펴보자.

주택이나 건물이 지어진 경우의 주택의 유형이, 집터의 공간 중에서 서남간방의 터로 치우치고 기울어지듯 편기(偏敧)해서 주택이나 건물이 지어진 경우로, <서남간방의 곤택(☷坤宅)>에 출입문이 <정남방의 이문(☲離門)>일 경우에 가족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길흉(吉凶)의 여부를 관찰해 보자는 말이다.

24산(山)의 방위 중에서 <이임인술(離壬寅戌)>의 방위는 동일한 방위로 삼는 것이니, <정남방의 이문(☲離門)>은 임인술(壬寅戌)의 방위에 있어도 이문(☲離門)과 동일하다고 본다. 예컨대 육살문곡수성(六殺文曲水星)의 <문호(門戶)=출입구>로 이문(☲離門)은 <서남간방의 곤택(☷坤宅)>의 육살(六殺)에 해당하는 방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서남간방의 곤택(☷坤宅)>에 출입문이 <정남방의 이문(☲離門)>일 경우에 일시적으로 재물이 모인다고 해도 음욕(淫慾)이 강해서 세간의 풍성(風聲)과 세평(世評)이 좋지 않고 <가내불화·난산·난액> 등이 많아 빈궁해지는 상이다. 

그러함의 이치는 바로 <이(☲離)의 화문(火門)>에서 <곤택(☷坤宅)의 토(土)>를 생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자산과 재산을 얻는다고 하드래도 <문곡(文曲)의 수성(水星)>이 <이문(離門)의 화(火)>와 서로 크게 다투기 때문에 음욕(淫慾)이 더욱 강해져서 세간의 풍성과 풍문이 좋지 않게 되고 가내불화를 초래함인 것이다. 그리고 집안에 <난산·육해>가 많고 자손 중에서 발광하는 자녀를 내는 두려움이 있다는 점을 경계해야 할 일이다. 

따라서 <서남간방의 곤택(☷坤宅)>에 출입문이 <정남방의 이문(☲離門)>일 경우에, 성(별)은 육살문곡수성에 해당함이니 <수(水)의 3합인 신자진(申子辰)의 연월일시>에 위와 같이 좋지 않은 흉사(凶事)와 재해 그리고 육해(育害)들의 상응(相應)함이 현실로 일어날 수 있는 집터이고 가옥이다. 따라서 사전에 경계가 필요하고 풍수역학(風水易學)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벗어나는 수선과 방비책 그리고 해결책을 강구함이 바른 자세라 할 수 있다.

노병한 풍수·사주칼럼리스트

-자연사상칼럼니스트

-한국미래예측연구소장

-노병한박사철학원장

※ 외부 필자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655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