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내외뉴스통신] 벌쏘임 예방 안전수칙 및 대처요령

근래에는 가족 캠핑 등 여가활동 등으로 야외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다. 온도가 높은 여름철은 벌레의 활동이 왕성해 벌레에 물리거나 침에 쏘이는 확률이 높아진다.

가장 흔한 것은 모기와 개미에 물리고 벌에 쏘이는 경우다. 모기나 개미에 물리는 것은 물린 부위가 약간 부어오르고 가려운 정도여서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반면 벌에 쏘이면 때때로 생명까지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벌은 꽁무니에 길고 가느다란 침을 통해 독액을 주사하는데 꿀벌의 침은 사람의 피부에 침과 함께 독액 주머니가 떨어져 나와 붙어 있지만 땅벌이나 말벌은 침이 떨어져 나오지 않는다.

꿀벌에 쏘였을 때 처치요령은 피부에 꽂혀있는 침과 독액 주머니를 제거해야 더 이상의 독액 주입을 차단할 수 있다. 꿀벌의 침을 제거할 때는 독액 주머니를 쥐어짜지 않도록 주의한다. 침을 제거한 다음에는 쏘인 자리를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고 얼음주머니로 냉찜질을 해주고 소염제를 발라준다.

야외활동 시에는 벌이 좋아하는 사이다나 콜라 등 단 음식은 가능한 먹지 말고 주변에 먹을 것을 두지 않아야 한다. 간혹 탄산음료 병의 뚜껑을 열어놓은 동안 들어간 벌에 의해 구강 내를 쏘이는 경우가 있다.

또 벌을 자극하는 향수, 화장품, 헤어스프레이 등과 밝은 계통의 의복을 피해야 한다. 벌이 날아다니거나 벌집을 건드려서 벌이 주위에 있을 때는 손이나 손수건 등을 휘둘러 벌을 자극하지 않는다. 벌을 만났을 때는 가능한 한 낮은 자세를 취하고 소매 긴 옷을 착용하고 뿌리는 살충제를 준비하면 벌을 퇴치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

화순소방서 화순119안전센터 소방장 김용수

kps2042@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219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