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례지 일부+인근 관광명소 ‘해설이 있는 서울 순례길’ 3개 코스 개발 완료, 15일부터 운영
- 선포식서 박원순 시장 순례길 조성 기여 프란치스코 교황으로부터 축복장
- 총 10개국 미디어, 여행사 상품기획자 초청 팸투어, 내셔널지오그래픽 등 집중홍보

[서울=내외뉴스통신] 강원순 기자 = 서울시와 천주교 서울대교구, 서울관광재단의 4년여에 걸친 노력으로 ‘천주교 서울 순례길’이 아시아 최초의 교황청 공식 국제 순례지로 14일 선포된다.

천주교 서울대교구가 주최하고 교황청의 리노 피시켈라 대주교가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선포식에서 국제순례지 승인이 공식화된다.

서울시는 아시아 최초의 천주교 서울 순례길을 스페인의 ‘산티아고 순례길’ 같은 세계적 도보관광 명소로 만들기 위한 관광자원화 사업을 본격화한다.

시는 총 44.1km를 잇는 천주교 서울 순례길에 포함된 순례지 일부와 인근 관광명소를 자연스럽게 연계해 ‘해설이 있는 서울 순례길’ 3개 도보관광코스를 새롭게 개발해 15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북촌 순례길은 광화문 시복터에서 시작해 조계사, 가회동성당으로 이어지고, 한강 순례길은 마포음식문화거리가 있는 마포역에서 출발해 절두산 순교성지로 이어진다.

‘해설이 있는 서울 순례길’ 3개 코스는 △북촌 순례길(3km, 2시간 소요)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 방문 당시 순교자 124위의 시복이 이뤄졌던 광화문 시복터에서 시작해 조계사, 인사동, 운현궁 노락당, 석정보름우물, 가회동 성당으로 이어지는 코스다.

천주교 뿐 아니라 불교, 천도교 등 다양한 종교 사적지를 답사하면서 다름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삶의 태도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제공한다.

서소문 순례길(4.5km, 3시간 소요) 한국 천주교의 첫 페이지와 근대 건축물의 아름다움을 함께 살펴볼 수 있는 길이다.

천주교 공동체의 발원인 명동대성당을 시작으로 아름다운 근대 건축물인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과 서울시립미술관을 지나간다.

마지막으로 아름다운 건축물과는 상반되게 비극의 역사를 안고 있는 서소문 밖 네거리 순교성지와 중림동 약현성당을 들러 천주교 역사의 명과 암을 살펴볼 수 있다.

한강 순례길(4km, 2시간 30분) 시끌벅적한 마포음식문화거리가 있는 마포역에서 출발해 마포나들목을 지나면서 한적한 한강길로 이어진다. 그 끝에 마주하는 절두산 순교성지와 양화진 외국인 선교사 묘원에서 순교자들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다. 

‘천주교 서울 순례길’의 교황청 공식 순례지 승인‧선포는 지난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을 계기로 2015년 서울시와 천주교 서울대교구가 순례길을 공동 조성한 이래 4년여 공동노력의 결실이다.

양 기관은 서울 순례길 속 순례지에 대한 역사적 고증을 위한 다양한 학술‧연구를 실시하고, 한국 천주교의 특수성과 그 중심이 된 서울의 역사‧문화를 알리기 위한 국내‧외 전시를 개최하는 등 국제 순례지 승인을 위한 다각도로의 노력을 해왔다. 2017년에는 가톨릭의 심장인 바티칸에서 한국 최초로 특별전을 공동 개최하기도 했다.

‘천주교 서울 순례길’은 명동대성당, 삼성산 성지 등 순례지 24개소를 3개 코스(총 44.1km)다.

3개 코스는 △말씀의 길(명동대성당~가회동성당 9개소, 8.7km) △생명의 길(가회동성당~중림동 약현성당 9개소, 5.9km) △일치의 길(중림동 약현성당~삼성산 성지 8개소, 29.5km)이다.

한편, 선포식은 박원순 시장과 염수정 추기경,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알프레드 수에레브 주한 교황대사 등 국내‧외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14일 오전 10시 서소문역사공원에서 열린다.

교황청의 리노 피시켈라 대주교가 교황청 승인 국제순례지로 선포하고 증서를 전달한다. 박원순 시장은 순례길 조성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이날 프란치스코 교황의 축복장을 받는다.

오는 15일부터는 세계적인 여행 매체인 ‘내셔널지오그래픽’ 공식 홈페이지와 630만 명의 팔로어를 보유한 내셔널지오그래픽 아시아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천주교 서울 순례길 홍보에 나서 세계의 도보여행 마니아들의 관심을 환기한다.

이 밖에도 시는 4개 국어로 된 천주교 서울 순례길 가이드북과 리플릿을 제작, 관광안내소 등에 배포했으며, 천주교 서울대교구와 공동으로 천주교 서울 순례길 어플리케이션을 개발‧출시했다.

서정협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 ‘천주교 서울 순례길’은 천주교 신자들의 소중한 신앙 유산일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에게도 의미 있는 역사문화유산”이라며, “이번 교황청 국제순례지 승인을 계기로 전 세계에 한국 천주교회의 특별한 발자취와 순례길 위에 있는 서울의 역사문화유산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 등 세계적으로 순례지는 신자뿐만 아니라 세계의 관광객들이 방문해 지역관광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천주교 서울 순례길을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박해와 순교의 역사 및 선교사 없는 자발적인 전래과정 등 독특한 스토리텔링 요소가 풍부해 관광자원으로서의 잠재력이 높은만큼 지속적으로 이야기를 발굴해 관광자원화하겠다”고 말했다.

dnjstns1010@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766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