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내외뉴스통신] 김필수 기자=아파트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의식 확보해야

초고층건물이 하늘을 향해 거침없이 솟아오르고 있고 도시화에 따른 대표적 주거형태인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형성되고 있는 상황에서 만일의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의식 확보는 생명을 결정지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초기대응의 지연 또는 신속한 인명대피 실패 시 대규모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가 발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소 확대 가능성이 커 입주민들의 초기 대응능력이 대단히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화재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입주민 스스로 소화기, 옥내소화전에 관심을 갖고 설치된 위치확인 및 사용법을 숙지해 초기 진압 능력배양, 비상 대피방법을 사전에 익히고 반복 실시하는 등 화재예방 대처능력을 키우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 옥상출입문과 비상구는 항상 개방돼 있어야 하고 신속한 진압활동과 피난대피를 위해 열쇠함을 모두가 인지할 수 있는 장소에 두거나 소방시설과 연동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비상대피 시 사용되는 계단 및 통로에는 피난 상 장애가 되는 물건이 없어야 한다. 소방차 전용 주차 공간 역시 항상 소방차가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간이 확보돼 있어야 한다.

이러한 장애 요인들이 해결된다면 신속한 소방차량 진입 후 인명구조를 위한 공기안전매트 부터 공간 확보는 물론 고층 화재 발생 시 고가사다리차, 굴절차 등을 이용한 인명구조와 진화작전을 실시할 수 있다.

1차량 1소화기 운동, 1세대 1소화기 운동, 소방시설 사용법, 화재 시 대피요령 습득 및 반복적 소방훈련 실시 등의 기초 소방상식 습득은 위험을 피하는 일상생활의 지혜임을 명심해야 한다.

화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박병진

kps2042@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16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