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내외뉴스통신] =가을철 안전한 산행을 위하여...

극성을 부리던 무더위도 지나가고 선선한 가을날씨가 산행하기에 좋은 요즘, 등산객의 안전에 대한 당부가 필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산악사고 위험이 가장 높은 시기이기도 하므로 몇 가지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미연에 사고부상 등을 방지하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다.

화순소방서(서장 김도연)는 가을철 안전한 산행을 위하여 등산객이 많이 찾는 명산을 대상으로 안전한 산행 및 산불예방 캠페인 등을 실시하고, 주말과 공휴일 등산목 안전지킴이활동을 통해 등산객의 안전 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그리고 안전한 산행을 위한 몇 가지 안전수칙을 당부하며, 즐겁고 건강한 산행이 될 수 있도록 안전지킴이 역할을 할 것을 약속하였다.

첫째, 가급적 산행은 일찍 시작하고 일몰 전에 하산하도록 한다.

둘째, 근육과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산행 전 가벼운 스트레칭 등을 하는 등 충분히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겠다.

셋째, 가을철산행은 낮과 밤의 기온차가 심하므로 방수, 방풍 성능이 있는 복장을 선택하도록 한다.

따뜻한 날씨에 가볍게 옷을 입고 등산을 했다가는 저체온증 등의 응급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다.

넷째, 낙상 및 낙석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하며, 이동시에는 앞사람과의 간격을 넓혀 이동 하도록 한다.

그리고 바위아래에서 휴식은 가급적 피하도록 해야겠다.

마지막으로 등산로 이외의 산행은 안전설치가 되지 않은 곳이 많아 위험성이 높은 만큼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등산로를 이용하도록 한다.

만일에 조난 또는 부상 발생 시에는 무리하게 해결하려 하지 말고, 침착하게 행동하며, 119에 신고하여 응급처치 및 구조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위의 안전수칙을 명심하여, 나와 가정의 건강을 위한 안전한 가을철 산행이 되기를 바란다.

화순소방서 능주119안전센터 소방사 윤정찬

kps2042@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13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