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한미진 기자 = 최근 한국전력공사, 한국감정원, 한국토지주택공사, 국민연금공단 등 고졸 취업 준비생들이 선호하는 공기업에서 고졸 채용을 활발히 진행하면서 마이스터고, 상업고등학교 등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취업준비가 한창이다. 고졸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NCS 기반 공기업 자기소개서 작성 및 블라인드 면접 준비 등 취업준비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들에 대한 해소방법과 효과적인 고졸채용 취업준비 방법을 소개한다.

고졸 채용의 공기업 NCS 자기소개서 작성에서는 지원기업의 직무역량에 연관되는 자신의 경험을 꼼꼼히 분석하는 단계가 우선 진행되어야 한다. 고등학생들의 경우 학업적인 부분 외에 직무에서 요구하는 실무적인 경험이 부족하거나, 경험이 있다고 하더라도 스스로 이를 인식하고 선별해내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지원기업과 직무를 꼼꼼히 분석하고 필요한 역량을 파악한 후에, 이러한 역량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최근 사례를 중심으로 잘 찾아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공기업의 특성상 ‘조직 내의 활동 및 기여’와 관련된 경험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협업 및 팀워크와 관련된 경험은 가급적 다양하게 준비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질문의 의도에 부합하도록 내용을 정리하고, 흥미롭게 ‘스토리텔링’할 수 있는 문장력도 길러서 자기소개서를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글을 써야 한다.

고졸 채용의 공기업 NCS 기반의 블라인드 면접을 대비해서는 질문을 가급적 다양하게 예측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일관성 있게 마련하는 준비가 필요하다. NCS 기반 면접에서는 직무 역량을 검증하고 자소서에 적힌 경험의 진실성을 검증하기 위해 세부적인 부분까지 질문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면접관들의 입장에서 자소서를 꼼꼼히 분석해 나올 만한 질문들을 꼼꼼히 예측하고 답변을 마련해야 한다. 

고등학생 지원자들은 기업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성숙함을 보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답변에서 사용할 용어는 물론 답변의 태도와 말투까지도 세심하게 준비하고 연습함으로써 기업이 지원자에게 기대하는 기대치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반복된 연습과 실전에 가까운 모의연습을 통해 자신감을 끌어 올리는 것도 중요하다.

공기업의 인기가 치솟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고졸 채용 지원자들에 대한 공기업의 기대치도 높아지고 있다. 철저한 준비를 통해서만이 공기업 입사에 성공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 대비를 해야 할 것이다.

desk@kmmd.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92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