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국토교통위원회 경북도 국정감사...경주 금장교 건설 추진 및 안강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선정 협조당부

 [경주=내외뉴스통신] 박형기 기자 = 경북도 국정감사에서 경북 예산홀대 지적과 탈원전에 따른 피해대책 마련 촉구와 함께 경주시 금장교 건설 추진 및 안강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에 대해 거론됐다.

16일 경북도청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석기 의원(사진·자한당·경주)은 이철우 경북 도지사를 대상으로 내년도 정부예산안 경북예산 홀대 문제를 비롯해 탈원전 정책에 따라 정부에 피해대책마련을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자유한국당 경북 국회의원으로 유일하게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인 만큼 경북예산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경북SOC예산은 약 1조7,000억 원이 편성돼 있는데, 이는 2016년 최종예산안인 4조3,000억 원의 절반 수준에도 못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북 SOC예산 감소에 대해 정부는 “대형 SOC사업이 종료되고 경북도에서 신규SOC사업 발굴노력하고 있지 않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김 의원은 경북도가 정부에 건의한 신규 SOC사업은 총 29건 중 단 한건의 신규사업도 반영이 되지 않은 것은 명백하게 경북예산 홀대라고 주장했다.

또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 “국내 원전의 절반이 위치한 경북이 가장 큰 피해를 받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탈원전으로 인한 피해 예상액은 총 9조5,000억 원에 달하며, 감소되는 고용인원만 1,272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경북도가 적극적으로 대책마련을 정부에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제2원자력연구원은 기술력확보와 지리적 여건 등 많은 장점이 있는 경주에 반드시 유치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의원은 이철우 도지사 후보시절 약속한 경주 금장교 건설 추진 및 안강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선정에 대해 협조를 당부했다.

현곡면에서 경주시내로 이어지는 금장교는 현재 상습정체 구간으로 현재 건설 중인 주거단지가 완성된다면 교통체증이 심해져 제2금장교 건설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김 의원은 이철우 도지사가 후보자 시절 직접 금장교 현장에서 제2금장교 건설을 약속한 만큼 경북도가 경주시와 함께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김 의원은 안강읍은 안강평야가 위치해 있는 경주 제일의 농촌지역이지만 그동안 발전이 더뎌왔다고 지적하면서, 내년도에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경북도에서 적극 협조해 달라고 요구했다.

안강읍이 내년에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에 선정되게 되면 향후 15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문화회관, 시내공원, 주차공원 등이 조성될 계획이다.

 

qkrgudrl6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50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