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산재사고 1위 오명 씻어야…‘정원 회복, 안전인력 확보’ 관건
노조 “기재부 가이드라인 준수” VS 코레일 “임금 삭감”

[대전=내외뉴스통신] 최정현 기자 = 철도노조가 2018년 임금 교섭 결렬에 따라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쟁의행위 찬반 조합원 총투표를 진행 중이다.

철도 노사는 지난 7월 19일 1차 본교섭을 시작으로 10월 2일까지 본교섭 3회, 임금실무교섭 11회를 진행했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철도노조에 따르면, 철도공사는 줄곧 올해 부족한 980억 인건비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 채 임금삭감만을 요구했다. 철도노조가 제시한 정원회복 방안에 대해서도 “어렵다”는 얘기만 반복했다.

철도노조의 요구는 크게 두 가지다. 첫째, 지난 정부에서 감축된 정원을 회복해 안전인력을 충원하고 둘째, 매년 반복되는 인건비 부족 문제를 구조적으로 해결하라는 요구다.

철도노조는 임금요구안으로 ‘기재부 임금인상 가이드라인 준수’를 내걸고, “인상은커녕 최소한 삭감하지 말라”고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철도노조는 철도안전법 개정 및 외주사업 환원, 4조2교대 시행(2020년), 초과 근무 최소화를 통한 온전한 휴일 보장 등을 위해 최소 3000여 명 이상의 정원이 추가로 필요할 것 보고 있다.

철도노조 측은 “지난 정부 시절 기재부가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철도공사의 정원을 통제하면서 철도공사는 신규사업에 필요한 인력을 뽑지 못한 채 외주화에 의존해야만 했다”며 “그 결과 부족인력으로 철도 정규직 노동자들은 물론 외주하청노동자들의 산재 사고가 매년 반복돼 왔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최근 민경욱 의원 고용노동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 따르면, 전국 공공기관 중 최근 5년간 산업재해자 발생 1위가 코레일이고, 코레일관광개발, 코레일네트웍스, 코레일테크, 코레일유통 등 자회사 4곳이 모두 상위 30위 안에 포함됐다.

철도노조 강철 위원장은 “최근 고용률이 급격히 감소한 상황에서 정원확대 요구는 청년실업을 해결하고, 철도의 안전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며 “이번 투쟁은 문재인 정부와의 대결이 아닌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강화하는 투쟁”이라고 밝혔다.

이어 “산재사고 1위의 오명을 씻기 위해서라도 ‘정원 회복을 통한 안전인력 충원’은 포기할 수 없는 철도노동자의 요구”라고 말했다.

철도노조의 쟁의행위 찬반 총투표는 16일부터 18일 오후 1시까지 각 지부별로 진행하며, 투표 종료 후 상급선관위 지시에 따라 지부별로 개표된다. 전체 쟁의행위 찬반투표 개표결과는 18일 오후 6시쯤 발표될 예정이다.

투표가 가결될 경우 철도노조는 오는 24일 확대쟁의대책위원회를 개최해 총파업 투쟁 계획을 확정한다.

ily7102@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84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