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조경철 기자 = 주승용 국회부의장(바른미래당,여수을,4선,행정안전위원회)은 서울특별시 국정감사에서 서울시 내 소방차가 진입하지 못하거나 진입이 곤란한 지역이 전국 1356개소 중 644개소에 달해, 비상소화장치 확대 등 화재예방을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소방자동차 진입 장애 현황'에 따르면, 서울시에는 진입곤란 지역이 410개소, 진입불가 지역이 234개소로 전국 1,356개소 중 644개소로 가장 많고, 그 구간의 길이는 188km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차 진입곤란 지역은 도로 폭 3m이상의 도로 중 이동이 불가능한 장애물로 인해 소방차 진입곤란 구간이 100m이상인 장소이거나 기타 상승주차(장애물)로 인해 상시 소방차 진입 및 활동에 장애를 초래하는 지역이다.

소방차 진입불가 지역의 경우에는 폭 2m이하 도로 또는 이동이 불가한 구간이 100m이상인 장소이다. 다만 서울시는 폭이 2.5m인 중형펌프차량을 기준으로 적용하고 있다.

이에 소방차 진입곤란·불가 지역에 대한 방안으로 소방호스 또는 호스 릴 등을 소방용수시설에 연결하여 화재를 진압하는 시설이나 장치인 비상소화장치를 설치하고 있다. 소방청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 전체 진입곤란·불가 지역에 비상소화장치 평균설치율은 58.4%이다.

그러나 강서구의 경우, 진입곤란·불가 지역이 52개소(1만2,674m)로 서울시에서 가장 많지만 소방차를 대신할 비상소화장치가 14구간 26.9%만 설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 부의장은 "화재가 발생하면 골든타임에 소방관들의 화재장소 접근이 가장 중요하다"며 "그러나 서울시 내에 소방차 진입이 불가하거나 곤란한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또 "기존에는 비상소화장치 설치에 대한 법적 근거가 없었으나, 지난해 '소방기본법'을 개정해 시·도지사가 설치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지역에 설치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했다"며 "조속히 비상소화장치 확대 예산을 편성해 화재 예방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penews@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21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