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병한의 풍수코칭] 사람이 거주하는 공간인 <집터=지상(地相)>과 <주택(家屋)=가상(家相)>과 관련하여 주택의 문호(門戶)를 적용하고 판단함에 있어서 <하택결정비결(何宅決定秘訣)=팔택정전법(八宅井田法)>은 매우 정확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어떤 가상(家相)의 집(宅)의 유형인가를 결정할 때>에 <집터=지상(地相)>과 <주택(家屋)=가상(家相)>의 공간을 전체적으로 <9등분한 정전(井田)의 분량>에 의해서 정확히 길문(吉門)의 문호(門戶)에 해당하는 ❶ <대지로 출입하는 대문>과 ❷ <건물로 출입하는 현관문>에 해당하는 출입문을 바르게 선택해 열어야만 길(吉)한 명당주택이라고 할 수 있다.

집터의 공간 중에서 정서(☱兌)방의 터로 치우치고 기울어지듯 편기(偏敧)해서 주택이나 건물이 지어진 경우의 주택의 유형을 <정서방의 태택(☱兌宅)>이라고 한다. 이렇게 집터의 공간 중에서 정서(☱兌)방의 터로 치우치고 기울어지듯 편기(偏敧)해서 주택이 지어진 태택(☱兌宅)의 경우에 8방위별 문호(門戶)=출입문들 중에서 <동남간방의 손문(☴巽門)>을 설치해 출입을 하는 경우의 길흉(吉凶)은 어떨지 한번 살펴보자.

주택이나 건물이 지어진 경우의 주택의 유형이, 집터의 공간 중에서 <정서(☱兌)방>의 터로 치우치고 기울어지듯 편기(偏敧)해서 주택이나 건물이 지어진 경우로, <정서방의 태택(☱兌宅)>에 출입문이 <동남간방의 손문(☴巽門)>일 경우에 가족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길흉(吉凶)의 여부를 관찰해 보자는 말이다.

24산(山)의 방위들 중에서 <손신(巽辛)>의 방위는 동일한 방위로 삼는 것이니, <동남간방의 손문(☴巽門)>은 신(辛)의 방위에 있어도 손문(巽門)과 동일하다고 본다. 그런데 육살문곡수성(六殺文曲水星)의 <문호(門戶)=출입구>로 <동남간방의 손문(☴巽門)>은 <정서방의 태택(☱兌宅)>의 육살(六殺)과 목욕(沐浴)에 해당하는 방위다.

북두칠성의 제4성에 해당하는 별이 목욕문곡수성(沐浴文曲水星)이다. 육살(六殺)은 목욕(沐浴)의 기운으로 문곡수성(文曲水星)에 해당한다. 일명 천권유혼궁(天權遊魂宮)이며 <총명·문인·음탕·질병·처복> 등을 주재하고 관장하는 기운이다.

그래서 <정서방의 태택(☱兌宅)>에 출입문이 <동남간방의 손문(☴巽門)>일 경우에 해당하는 집안에서는 장녀가 음란해서 가명을 더럽히거나 혹은 뜻밖에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그리고 지랄병에 해당하는 전간(癲癎) 그리고 <난산·도난> 또 귀머거리에 해당하는 <농인(聾人)·맹인(盲人)·화난> 등의 난액(難厄)과 같은 시름(愁)을 불러오는 두려움이 있어서 경계해야할 부분이다.

그러함의 이치는 <태택(☱兌宅)의 금(金)>에서 <손문(☴巽門)의 목(木)>을 매우 강렬하게 극(剋)하기 때문이다. 주역(周易)에서 사용되는 각각의 괘(卦)가 상징하는 바를 설명한 설괘전(說卦傳)에서 이르기를 <손(巽)을 장녀·잉태(胎)>이라고 했으며, 육살(六殺)은 수성(水星)에 해당함이다.

그리고 <태택(☱兌宅)의 금(金)이 도리에 어긋나듯 음란(淫)하게 손문(☴巽門)의 목(木)을 생(生)하기 때문에> 장녀가 음란해지고 또 <태택(☱兌宅)의 금(金)이 손문(☴巽門)의 목(木)을 극(剋)하기 때문에> 장녀가 뜻밖에 사망하기에 이를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한편 전간(癲癎)과 난산(難産)이 일어남은 <태택(☱兌宅)의 금(金)이 손문(☴巽門)의 목태(木胎)를 극(剋)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다. 그리고 도난(盜難)과 화난(火難)이 일어남은 <육살(六殺)의 수(水/☵坎)>이기 때문에 그러함인 것이다.

주역(周易)에서 사용되는 각각의 괘(卦)가 상징하는 바를 설명한 설괘전(說卦傳)에서 이르기를 <감(☵坎)을 도(盜)·귀(耳)·농(聾)·맹인>이라고 했다. 그리고 성(星)은 육살문곡(六殺文曲)의 수(水)이기에 <수(水)의 삼합인 신자진(申子辰)의 연월일시>에 육살(六殺)의 빌미와 시름을 불러와 위와 같이 좋지 않은 <흉사(凶事)·재해(災害)·육해(育害)·난액(難厄)>들의 상응(相應)함이 현실로 일어날 수 있는 집터이고 가옥이라고 규정함인 것이다.

노병한 풍수·사주칼럼리스트

-자연사상칼럼니스트

-한국미래예측연구소장

-노병한박사철학원장

※ 외부 필자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22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