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조경철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청년동행카드)'의 예산 집행률이 저조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삼화의원(바른미래당‧비례대표)이 한국산업단지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 예산의 실집행액은 165억 원으로, 집행률이 34%에 불과했다.

청년동행카드 사업은 교통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에 있는 중소기업 청년 근로자(만 15-34세) 15만 4천명에게 매월 5만원의 교통비를 6개월간 지원하는 것으로, 올해 청년일자리 추경을 통해 488억 원 규모의 예산이 편성됐다.

이에 사업 전담기관인 산단공은 올해 6월 교통비 카드 신청‧접수를 시작했지만, 이달 12일 기준 교통비 카드 발급이 완료된 인원은 13만 8000명으로 당초 지원 목표인원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낮은 집행률을 보이는 것은 사업 초기 교통카드 발급시스템 미개발로 인한 발급 지연 및 전담 콜센터 불통 등의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 결과라고 김삼화 의원은 분석했다.

실제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청년동행카드 관련 전담 콜센터를 사업 시행 두 달이 지난 8월에서야 개설했다. 자격요건 및 지급절차 등에 대한 문의 수요가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뒤늦게 마련된 콜센터조차 불통인 탓에 청년들은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월별 콜센터 운영현황을 살펴보면, 8월 한 달간 인입된 38,475통 중 상담건수는 9923통에 그쳐 28%의 저조한 응대율을 보였다. 9월 또한 1만 6303통의 인입건수 중 상담건수는 3641통으로 26%의 낮은 응대율을 기록했다.

콜센터 운영인력이 부족한 탓에 수많은 문의를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8월 중 콜센터 인력은 매니저 1명, 상담원 8명으로 총 9명에 불과했고, 그 마저도 9월에는 상담원이 2명 줄어 6명만이 담당하고 있던 것이다.

이에 김삼화 의원은 "청년동행카드 사업이 2021년까지 시행되는 만큼 신규 신청 희망자가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콜센터 운영 인력을 확대해야 한다"며 "교통비 지원 관련 단순 문의에 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F&Q) 게시판 활성화 및 카드뉴스 제작 등을 통해 운영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한국산업단지공단은 현재 지원대상자로 선정됐지만, 카드 발급을 하지 않은 청년들에 대해서도 안내를 강화해 실제 교통비 절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penews@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963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