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인 해법 앞서 경제적 타당성여부가 최대 관건

[대전=내외뉴스통신] 조영민 기자 = KTX세종역 설치를 둘러싼 충청권 지자체장의 입장표명을 놓고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또다시 뜨거운 쟁점으로 부각되면서 해당지역 시장 도지사들의 행보가 눈길을 끈다.

세종시가 내년 'KTX 세종역'의 사전타당성 조사를 재추진하면서 인근 충북도와 대전 및 공주시가 이해득실을 따지며 대안마련에 나서고 있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지자체마다 보는 시각이 달라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응이 주목된다.

충북도는 'KTX 세종역' 타당성 조사가 사업성이 없을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세종시가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발언에 긴장하는 분위기이다.

이대표가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시도지사와의 비공개 간담회에서 "세종시가 예비타당성 심층조사를 내년쯤 하게 될 것"이라며 세종역 신설 재추진을 공식화했기 때문이다.

이에앞서 이춘희 세종시장도 지난 5일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 KTX세종역이 생기면 세종시민 뿐 아니라 대전 서북부 지역 주민들도 많이 이용할 것"이라며 "앞으로 늘어날 요인 등을 준비해 국토부에 요청하겠다“ 고 추진의사를 분명히 했다.

경제성 등을 보완한 뒤 내년부터 본격 추진하겠다는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한 것이다.

KTX세종역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 이춘희 세종세종시장의 5대 공약 중 하나이다.

반대요인으로 꼽히는 경제성 등을 보완해 재추진 키로 방침을 세운지 오래다.

충북도와 민주당 충북도당은 세종시장 브리핑과 이해찬 대표 발언이후 그 진위여부 파악에 비상이 걸렸다.

'KTX 세종역' 신설 추진을 위한 타당성 재조사 실시 여부를 둘러싸고 충북도와 정치권의 관심도를 한눈에 엿볼수 있는 대목이다.

충북도는 공주 대전 등 충북과 같은 입장인 인근 지자체와의 공조아래 입장정리에 들어갔다는 전언이다.

그러나 대전시는 다소 느긋한 입장이다.

호남선 KTX 세종역 신설은 서대전역발전에 적지 않은 타격을 안겨주고 있다.

그러나 대전시는 충북과는 입장을 달리하고 있다.

지난 22일 국회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의 발언이 이를 말해주고 있다.

그는 “서대전역이 소외될수있으나 대전시는 유불리 측면이 모두 있다. 충청권 분열은 바람직하지않다.”고 말했다.

합리적인 상생에 중지를 모아야 한다는 것이다.

충청권 광역단체장 일원으로 당연히 할 수 있는 답변이다. 그렇지만 대전시민을 대표하는 대전시장으로서는 소극적인 태도가 아니냐는 반론도 만만치않다.

인근 충북도와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대전시와는 달리 공주시는 세종역 추진에 적극 대처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용객이 하루 평균 500여명에 불과한 간이역 수준이어서 비상이 걸린 것이다.

이같은 움직임에 대한 설왕설래속에 세종시의 국비 확보를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세종시가 국토교통부에 의뢰한 사전타당성 조사와 관련해 유성구의 수요예상을 포함시킬 경우 사업성 수치가 어떻게 나오냐가 쟁점이 될 전망이다.

현재는 여전히 미지수여서 그 수치를 놓고 또 한번 찬반양론이 재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유성구는 거리상 세종역보다는 대전역과 서대전역이 가까워 가능성이 낮다는 분석이다.

이처럼 KTX세종역 설치 논란으로 충청권 KTX역사( 驛舍)가 수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세종시는 빠른 시일내에 사전타당성조사를 강행할 움직임이어서 그 파장이 만만치 않아 보인다.

세종역이 신설될 경우 오송역과는 15㎞, 공주역과는 22㎞ 정도에 불과해 '저속철 전락' 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충북은 무엇보다 KTX세종역이 신설될 경우 오송역이 크게 위축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기존 오송역의 명칭을 청주 세종역이나 오송역(세종역)으로 바꾸자는 변경안이 나오는 이유다.

결론적으로 말해 KTX세종역 신설은 정치적인 해법에 앞서 경제적 타당성여부가 우선순위가 돼야 할것이다.

해당 지자체장의 향후 행보에 관계자들의 눈과귀가 쏠리고 있다.

 

dtn@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365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