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내외뉴스통신] 성기욱 기자 = 충청북도교육청 학습동아리 ‘숨은재산 찾기’가 누락재산 19필지, 공시지가 기준 2억 1천여만 원의 재산을 찾아내는 큰 성과를 올렸다.

‘숨은 재산 찾기’동아리는 올해 4월 도교육청 재무과와 지역교육지원청 재산담당 공무원으로 처음 구성돼 ‘교육감 소유 숨은 재산 찾기’를 주제로 활동했다.

이들은 학교 인근 토지현황을 전산 전후 자료를 분석하는 등의 방법으로 충북교육청 재산으로 추정되는 19필지 7531㎡의 누락 토지를 발굴했다.

이 중 17필지 6836㎡는 충청북도교육감으로 소유권을 이전했고, 나머지 2필지 695㎡는 소유권 이전을 준비하고 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학교 땅은 지난 1991년 3월 8일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정 이전에는 모 군학교비, 모 군학교조합, 모 학교조합, 모 공립보통학교 등으로 돼있었다.

이후 교육제도의 변화로 그 소유주는 시·군-교육위원회‧교육구-시·군-교육위원회·교육장-교육장-교육감 순으로 변화돼 왔다.

그 과정에서 교육감으로 이전되지 못한 땅을 찾은 것이다.

홍종민 동아리 회장은 “숨은재산 찾기 동아리가 충청북도 교육비특별회계 재정 증대에 기여했다”며 “재산담당 공무원들이 공유재산 관리의 중요성을 깨닫는 계기도 됐다”라고 말했다.

또한,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누락된 교육용 재산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재산 보호와 부족한 자체 재원 확보에 주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skw9749@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645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