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6개 투자사업 중앙 투자심사 통과
대구시, 6개 투자사업 중앙 투자심사 통과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8.11.08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철도1호선 하양 연장
서대구 고속철도역 건설
상화로 입체화 사업 등

[대구=내외뉴스통신] 김도형 기자 = 대구시가 중점 추진중인 대규모 투자사업 6개가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모두 통과했다. 향후 해당 사업 추진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번에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한 6개 사업은 다음과 같다.

① 대구도시철도1호선 하양 연장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 연장 사업은 기존 도시철도 1호선 안심역에서 대구선 하양역까지 철로를 8.89km 연장하고, 정거장 3개소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으로 안심에서 하양까지 10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해지고, 경산소재 기업과 대학에 다니는 직장인 및 대학생 23만명이 대중교통을 훨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② 상화로 입체화 사업

대곡지구 등의 대규모 주거단지로 인한 상시 교통 체증과 산업단지, 앞산터널로 및 테크노폴리스를 이용하는 교통량 증가로 인해 급격히 심화되고 있는 상화로의 교통 혼잡문제 해결하기 위해 3.9km구간을 입체화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동구·수성구에서 달서구·달성군 등으로 진입하는 시간이 20분 정도 단축될 것이며, 성서 등 대구 서부지역 기존 산업단지와 국가산단 등 서남부지역 신규 산업단지간 효율적 연계를 통해 연간 200억 정도의 물류비용 절감이 예측된다.

③ 스마트시티 국가전략프로젝트 연구개발 실증사업

수성알파시티에 지역거점의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대구에 적합한 각종 스마트시티 서비스(교통, 안전분야)를 시민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증하는 사업으로 지난 7월 10일 국토교통부 및 과학정보기술통신부 주관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사업 추진을 통해 대중교통 탑승대기시간 절감, 5분 이내의 사고현장 평균 도착률이 29.3%에서 90%로 향상될 것으로 예측된다.

④ 전기저상버스 도입 및 충전인프라 구축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및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전기버스를 보급하는 사업으로 올 11월에 10대를 시범 도입해, 시민홍보효과가 높은 노선 등에 우선 배차할 계획이다.

다음해부터 2022년까지 순차적으로 120대(연간 30대)의 전기버스를 도입하고 40기의 충전인프라를 시내버스정비업체에 설치할 예정이다.

전기저상버스 도입이 확대되면, 지역 자동차 부품산업의 다변화를 통해 수익창출과 함께, 미래형 자동차산업의 활성화도 기대된다.

⑤ 대구 행복(연합) 기숙사 건립

지역 대학생들에게 부족한 주거공간을 안전하게 제공하기 위하여舊 중구 보건소 임시청사 부지(중구 서성로20길 25)에 한국사학진흥재단과 협력하여 재단기금 등으로 대학생 1000여명이 입주할 수 있는 15층 규모의 기숙사를 건립한다.

또한 유학생 및 청년들의 문화교류 등 커뮤니티활동과 창업, 취업 등을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플라자와 ‘청년공간’이 1-3층에 들어설 계획이다.

▲서대구 고속철도역 조감도(자료=한국철도시설공단)
▲서대구 고속철도역 조감도(자료=한국철도시설공단)

⑥ 서대구 고속철도역 건설

서대구 고속철도역 건설은 舊 서대구 복합화물역부지에 3층 규모의 선상(線上) 역사를 건립하는 사업이다.

역사 완공시, 고속철도를 비롯한 광역철도까지 정차함으로서 시민들 및 여행객들의 교통편의를 제공할 것이며, 역주변 개발로 인해 낙후된 서구지역에 상권활성화 등 변화가 올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 정영준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행정안전부 심사를 통과한 6개 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 및 대구의 미래에 꼭 필요한 사업들로, 사업추진에 청신호가 켜진 만큼 국비확보와 사업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sk8049797@naver.com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709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