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내외뉴스통신] 김종환 기자 = 이재현 세종시의회 의원은 12일 “축산악취 저감을 위한 시 차원의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세종시의회에서 열린 제53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축산악취 저감을 위해 광역 축산악취 개선사업 도입과 축산악취 전담부서 신설 등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세종시 출범이후 급속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기존 축산 농가의 가축분뇨 악취로 인한 시민 불만이 증가함에 따라 주민간 갈등이 고조되고 친환경 명품도시 이미지도 많이 훼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축산악취로 인한 민원해소와 지속 가능한 축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중앙정부의‘광역축산 악취 개선사업’시급한 도입을 위하여 현행 60%인 자부담 비율을 과감하게 낮추는 시 차원의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축산악취로 지금까지 개선하기 어려웠던 충광농원 및 가축분뇨 공동자원화 시설의 악취 민원 사태를 지켜보면서 시민이 공감하는 축산업 개선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악취 전담부서 및 기관 신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축산농가 스스로 축산악취를 저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자율적인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악취 저감을 위해 노력하는 농가와 악취를 방치하는 농가로 구분해 사업을 차등지원 하는 등 내부적 시스템 구축과 적극적인 행정지원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 의원은 “FTA 확대에 대응한 축산업 경쟁력과 환경규제 강화 등 축산환경 개선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시 차원의 확실하고 체계적인 지원”을 강조했다.

axkjh@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853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