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 사회공헌 프로그램 트렌드는 'S.W.I.T.C.H'
-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 평균 운영기간 9.4년, 기업 사회공헌 성숙기 접어들어

[서울=내외뉴스통신] 강원순 기자= 지난해 매출 500대 기업의 사회공헌 지출액은 2조 7243억 원으로 전년대비 30.1%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회장 허창수)는 19일 ‘2018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전경련이 2017년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중 설문 응답기업과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기업 198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 사회공헌 지출액은 작년 2조 7243억 5578만 원으로 2016년 2조 947억 8528만 원 대비 30.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전경련 관계자는 “총액뿐만 아니라 사회공헌지출 평균금액도 2016년에 큰 폭으로 감소했다가 반등하는 추세”라며 “지난 2016년에 있었던 탄핵 사태·김영란법 시행 등으로 위축됐던 사회공헌 활동이 다시 활발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청년 창업 지원(Startup)’, 미혼모·저소득여성가장 등에 대한 ‘여성지원(Woman)’, 노인·교통약자·다문화가족을 위한 ‘사회 통합(Integration)’, 진로탐색·역사체험·4차 산업 융합교육 등 ‘교육(Teaching)’, 임직원·고객·지역사회 참여프로그램을 통한 ‘소통(Communication)’, 건강증진·워라밸을 지향하는 ‘힐링(Healing)’ 등이었다.

전경련은 이색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통일 대비 프로그램을 꼽았다. 통일 관련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한화는 탈북 청소년과 남한 청소년, 임직원이 함께 종주하는 ‘한화 자전거평화여행’ 동행 프로젝트를 운영 중이다. 하나은행은 탈북 청년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탈북청년 취업지원 멘토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전경련은 “기업들이 통일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탈북 청소년․청년을 지원하는 사업이 늘고 있다”며 “시혜적 프로그램보다는 남북한 간 문화적 차이와 벽을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전경련은 “위축됐던 기업 사회공헌 규모가 다시 늘어나고,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 노력에 동참하는 등 기업들의 사회공헌 양상이 양적·질적으로 발전하는 추세”라며 “사회적으로 기업을 격려하는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기업들이 사회공헌 활동을 더욱 능동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dnjstns1010@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74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