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동호 기자 = 과음과 스트레스, 야식문화의 발달,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역류성식도염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때 가슴 통증, 신물이 올라오는 문제만이 역류성식도염 증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목이물감 기침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 주의가 필요하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장의 내용물이 역류하는 동시에 식도 하부의 역류방지 기전이 깨지면 발생한다. 식도 하부의 역류방지 기전이 깨진다는 것은 위산과 위장의 내용물을 막아주는 하부식도괄약근이 느슨해지는 것을 말한다. 역류방지 기전이 깨지는 주요 원인으로는 하부식도괄약근의 일시적인 이완 현상, 열공 허니아(탈장)와 같은 해부학적 문제, 하부식도 괄약근의 낮은 압력 등을 꼽을 수 있다. 위장의 기능문제는 이러한 하부식도괄약근의 기전을 깨는 주요한 원인이다.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서울 용산점 김진석 원장은 “보통의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위장의 내용물의 역류를 막기 위해서 위산을 억제제를 사용한다. 그러나 위산억제제는 식도 하부의 역류방지 기전을 치료할 수 없기 때문에 역류성식도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서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위장의 기능문제는 이러한 하부식도괄약근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문제다. 이는 진단이 쉽지 않아 치료에 큰 어려움을 가져다준다. 위장의 기능문제를 진단하는 위장공능검사 등을 통해 문제파악이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특히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 원인 모를 기침이 만성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하고 초기 진단과 치료에 나설 필요성이 높다. 누운 자세에서 증상이 더 강하게 나타난다면 더욱 그렇다. 역류성식도염에 걸리면 위의 내용물 또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증상을 겪게 되는데, 그 결과 식도에 염증이 발생하게 된다. 손상을 입은 부위에는 이물감이 발생하면서 기침을 하게 되는 것이다. 누운 자세에서는 위산의 역류가 더욱 심해질 수 있어 기침 증상도 덩달아 심해질 수 있다.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환자의 장부 기능 상태를 진단하기 위한 위장공능검사를 통해 음식물이 아래 소장 쪽으로 원활히 배출 되는지, 내 위장의 움직이는 힘은 좋은지 위장의 자율신경의 기능은 양호한지, 연동운동이 정상적으로 잘 이루어지는지 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정확한 진단 후 다양한 맞춤 한약을 활용한 치료를 중시한다. 역류성식도염 치료에 효과를 보이는 약재를 이용한 처방으로 위장의 자율신경 안정을 위한 치료가 필요하다. 김 원장에 따르면 담과 기가 울결(鬱結)되어 목구멍 사이를 막아서 뱉으려 해도 나오지 않고 삼키려 해도 내려가지 않는, 이른바 매핵기(梅核氣)를 다스리는 처방도 증상개선을 위해 필요하다. 또한 약해진 위장의 기능을 살려주는 역할도 중요하다. 위장기능강화를 통해 역류성식도염 증상재발을 막고 다양한 위장질환 또한 예방해야 한다.

김 원장은 “역류성식도염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재발을 막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재발을 막는 것은 단순히 치료만으로 완성되지 않는다. 적절한 진단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는 동시에 의료진의 지도에 따라 식습관 생활습관 개선 관리를 철저히 진행해 지긋지긋한 증상 재발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ssk546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54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