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내외뉴스통신] 김형만 기자= 인천시는 최근 의료기관 환자사망과 관련해 지난 11월 20일 오전 10시 인천광역시 세종사무소(세종시)에서 질병관리본부,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 등 관계기관과 회의를 개최하고 부처별 소관사항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주요 논의사항은 의료기관에서 '원인불명 사망' 발생시 초동단계부터 신속하고 전문적인 협업 대응체계 및 관련지침 마련, 관련의약품 부작용 사망사례 분석 및 제품 수거·검사 필요성, 원인불명의 사망 사건에 대한 중앙부처의 조사분석 및 지원 네트워크 구축, 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 병·의원간 진료정보 교류사업을 응급실로 확대 등을 논의했다.

또한, 환자 기저질환과 의약품과의 상관관계 등을 규명할 수 있는 전문 자문기구 설치 및 국민 불안감 해소를 위한 언론·보도창구 일원화의 필요성 등을 건의했다.

시 조태현 보건복지국장은 "지속적인 중앙부처간의 협업을 통해 필요한 제도개선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요구할 계획이며, 신속·정확한 초동대응을 통해 선제적 안전망을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인천시 김진용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은 "감염병과 관련해서는 인천광역시 민·관 협력 자문기구를 구성·운영해 향후 사전 예방적 대응체계 구축 등 필요성을 제기하고, 아울러 감염병으로부터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는데 적극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시는 최근 잇달아 발생한 환자 사망과 관련하여 지난 11월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인천관내 응급의료기관 21개소(권역 2, 응급의료센터 7, 응급의료기관 12)를 대상으로 긴급 지도점검을 실시했으며, 점검결과는 4개 응급의료기관에 대해서 감염관리실 근무자교육 이수시간 부족 등 위반사항을 적발하고 시정명령 등의 행정처분을 실시할 예정이다.


kimhm70@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90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