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손지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표창원(용인 정) 의원은 오는 27일 오전 9시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효창묘역 성역화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용산구에 위치한 효창묘역은 김구 선생을 비롯한 삼의사 임정요인 등 애국선열들이 살아 숨 쉬는 역사적 상징성을 지니고 있음에도, 효창운동장과 같은 여러 시설물들이 혼재해 있다.

더구나 지자체가 관리하는 근린공원과 사적지로 지정·운영되는 실정이어서 정체성이 모호하여 독립된 추모공간으로서의 성역화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표 의원은 “효창묘역과 관련된 당사자들의 복잡한 이해관계를 정부와 국회는 풀어내지 못했고 광복 후 오랜 세월동안 각 계의 입장이 대립하여 뚜렷한 해결책을 도출하지 못했다”며 “토론회를 통해 학계, 유족회 및 시민단체의 의견을 수렴한 후 관계부처(국가보훈처)와 효창묘역 성역화에 대해 협의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토론회는 효창묘역을 둘러싼 갈등의 사례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짚어 이를 토대로 효창묘역 성역화를 향해 나아갈 방법을 탐색하려는 자리이다” 며 “효창묘역 성역화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국가보훈처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전문가 발제 후 자유로운 패널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김삼웅(前 독립기념관장)이 발제를 맡으며, 토론에서는 차영조(효창원7위선열기념사업회장), 홍소연(심산김창숙기념관 전시실장), 방학진(민족문제연구소 기획실장), 김광진(대통령직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 사무국장), 설혜영(용산구 구의원) 등이 토론자로 나서며 표창원 의원이 사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press8189@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53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