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송인하 기자 = 영등포구(채현일 구청장)가 지자체 최초로 보건소 의약품 냉장고에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이하 IoT) 기반의 의약품 관리 온도센서를 설치했다.

예방접종 백신, 임상병리 검사시약 등 주요 의약품을 보관하고 있는 냉장고는 의약품의 변질을 방지하기 위해 항상 적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도록 철저하게 관리해야 한다.

의약품 관리 온도센서가 설치된 곳은 보건소 결핵실(1대), 예방접종실(3대), 방사선실(1대), 의약품상담실(2대), 임상병리실(1대), 보건분소(1대) 의 냉장고 및 실내로 지난 19일 총 9대가 설치 완료됐다. 간편한 인터넷 연결로 담당자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보건소 의약품 냉장고 및 실내 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센서는 -20℃-60℃까지의 온도를 감지할 수 있으며 미리 설정해 놓은 의약품 보관 적정온도 범위에 이상 징후 발생 시 스마트폰을 통해 담당자에게 즉각적인 알람을 제공한다. 또한 총괄관리자, 중간관리자, 사용자 등으로 지정해 권한별 관리가 가능하고 온도의 변화를 시간대별로 그래프로 나타내 한 눈에 파악하기 쉽다.

온도 데이터는 보관 및 엑셀파일로도 변경 가능해 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구는 직원 및 구민의 건강한 식사 제공을 위해 지하 1층 구내식당 냉장고에도 IoT 온도 센서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공공시설 실내 공기질 개선 모니터링 및 에너지 관리 IoT 구축 △어르신 치매예방을 위한 스마트 팔레트 등 다양한 IoT 행정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IoT 기술을 활용한 철저한 의약품 관리로 구민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구정 전반에 스마트행정 체제를 도입해 구민들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songinha0928@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358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