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내외뉴스통신] 김종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일색인 세종시의회가 초선 상임위원회 위원장 사퇴 압박 등 내부 갈등의 골은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28일 세종시의회 관계자에 따르면 한솔중학교 증축과 무상교복지원 철회 등 리더쉽의 판단력을 문제 삼아 윤형권 의원이 일부 의원들과 함께 상병헌 교육안전위원장의 사퇴를 압박하고 있다.

한솔중 중축과 관련 교육위와 무관한 안찬영 의원이 지역구 현안이라는 이유로 상 위원장을 비롯해 의원들과 상의나 사전 합의 없이 시정 질문부터 조례까지 통과시켰다는 점이다.

또 무상교복과 관련 박성수 의원이 행정복지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 의원들과 함께 의안접수 마감 1시간을 앞두고 발의하며 상임위에서 통과된 조례안을 본회의에서 철회하며 백지화 시켰던 것이 논란의 이유다.

안 의원과 박 의원은 교복업체의 입장의 이유를 들어 ‘현금’을 고집했던 의원들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윤 의원은 27일 열렸던 교안위 회의에서 위원장을 하겠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지며 더욱 파장이 확대되고 있다.

윤 의원은 23일 열렸던 본회의에서 상 위원장을 대신해 한솔중 중축 등 의안에 대해 심사보고를 하며 의문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논란을 키워가고 있는 오양새다.

상 위원장이 조례안을 철회하지 않았다면 학생·학부모·교사 3주체가 선호하는 ‘현물’ 선택이 아닌 현금과 현물을 병행하는 수정 조례안으로 표결에서 갈렸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특히 타 상임위의 의원들이 교안위의 의견과 심의를 무시하고 진행하는 것에 대해 성토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결국 상 위원장의 조례안의 철회는 불가피 했다는 점인데도 불구하고 윤 의원은 상 위원장의 사퇴를 압박하고 있는 것은 어떤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 23일 열린 본회의에서 상 위원장은 “의안접수 마감 1시간을 앞두고 조례안에 대한 수정안이 접수돼 이런 사례는 극히 이례적이어서 고민이 많았다”며 “단기간에 추진하다 보니 이해당사자의 재산권 침해 소지도 논란이 됐고 당 차원의 분란으로 비춰질 수 있어 철회키로 했다”고 울먹였었다.

그러면서 "소관별 상임위 업무는 존중하고 또 존중받아야 하고 의회 구성원 스스로가 이를 지켜야 밖에서도 의회를 배려하고 존중할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조치원 도시재생사업과 무상교복 등 현안이 쌓여있는 상황에서 소모적인 내부 갈등을 일으키는 것에 대한 시민들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세종시의회가 잇달아 여론을 거스르는 결정을 내리면서 시민들의 비판을 받고 있으며 청사 안팎에선 당분간 집회와 시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axkjh@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821

키워드

#세종시의회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