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합소매·무점포소매 등 소매업과 숙박업 호조가 소비경기 오름세 주도
- 서남권 14.8%, 동남권 14.4%, 도심권 8.8% 등 서울 전 권역 호황

[서울=내외뉴스통신] 강원순 기자= 서울연구원(원장 서왕진)은 지난 10월 카드매출 빅데이터를 통해 본 서울소비경기지수를 29일 발표했다.

올 10월 서울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1.0% 상승하며, 올해 들어 가장 큰 폭의 증가를 보였고 지난해와 달리 올해 9월에 추석연휴가 있었던 것이 일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업종별 지수를 살펴보면 소매업은 음식료품·담배와 연료를 제외한 전반에서 소비가 늘어나면서 전년 동월 대비 11.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종합소매업은 3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증가(9.0%)를 보였으며, 무점포소매업 소비도 크게 증가(23.7%)하는 등 음식료품·담배(-13.8%)와 연료(-10.3%)를 제외한 소비 전반이 오름세를 보였다.

판매액지수를 살펴보면 지난달에 비해 백화점에서의 소비증가폭은 확대된 반면, 대형마트는 감소세로 전환됐고 지난달 감소세로 전환됐던 편의점은 다시 증가세로 회복했다.

무점포소매에서는 인터넷쇼핑의 오름폭 확대와 함께 3월 이후 침체를 보이던 홈쇼핑이 증가세로 반전을 보인 것이 특징적이다.

숙박업의 증가폭(25.1%)이 커지고 음식점업도 오름세(9.1%)를 회복하며 숙박·음식점업은 9.7% 증가했다.

소비경기지수는 모든 권역에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경기는 서남권이 가장 호조를 보였고 뒤이어 동남권, 도심권, 동북권, 서북권 순으로 호황을 보였다.

도심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8.8% 증가하며 오름세로 회복됐다.

소매업은 무점포소매, 가전제품·정보통신, 연료의 소비감소폭이 줄어들고 종합소매, 기타가정용품, 기타상품, 문화·오락·여가 등의 소비가 늘어나면서 증가세로 전환(소매업 6.8% 증가) 되었다. 숙박·음식점업은 숙박업의 오름폭이 확대되고, 음식점과 주점·커피전문점업에서의 소비가 증가세로 전환되며 큰 폭의 증가(숙박·음식점업 11.8% 증가)를 보였다.

동남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4.4% 증가를 보이며 침체를 벗어났다.

소매업은 종합소매업과 무점포소매의 소비가 확대되고 의복·섬유·신발, 문화·오락·여가, 기타가정용품 등이 침체에서 벗어나며 8월에 비해서 큰 폭의 소비증가(소매업 14.6% 증가)가 나타났다.

숙박·음식점업은 숙박업, 음식점업, 주점·커피전문점업 모두 증가세로 전환되며 높은 오름폭(숙박·음식점업 14.2% 증가)을 보였다. 

동북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지난 2월 이후 처음으로 증가세(2.5% 증가)로 전환됐다.

종합소매업의 오름폭은 둔화되었지만 음식료품·담배와 연료를 제외한 무점포소매, 가전제품·정보통신, 문화·오락·여가 등에서 전반적인 소비증가가 나타나며 소매업은 오름세(소매업 2.4% 증가)를 회복했다.

숙박·음식점업도 숙박업과 음식점업이 소비증가로 전환되고 주점·커피전문점업의 소비침체가 완화되면서 오름세로 반전(숙박·음식점업 2.7% 증가)됐다.

서남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지난 달 보합세에서 14.8% 오름세로 전환했다.

소매업은 음식료품·담배, 연료를 제외한 소매업 전반의 소비증가를 보였으며 무점포소매, 가전제품·정보통신, 기타상품, 문화·오락·여가 등의 소비가 강세를 보이면서 오름폭이 확대(소매업 17.8% 증가)됐다.

숙박·음식점업도 숙박업과 음식점업의 소비증가와 주점·커피전문점업의 소비침체 완화에 힘입어 증가세로 전환(숙박·음식점업 9.4% 증가)됐다.

서북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예년의 추석으로 인한 기저효과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0.3% 증가에 그쳤다.

소매업은 문화·오락·여가, 기타상품, 의복·섬유·신발 등의 소비가 증가세로 전환됐지만 종합소매, 기타가정용품의 오름폭이 둔화되고 무점포소매의 내림폭이 확대 되면서 침체가 심화(소매업 4.1% 감소)했다.

숙박업의 증가폭이 확대되고 음식점업과 주점·커피전문점업의 소비가 오름세로 전환되면서 숙박·음식점업도 증가세(숙박·음식점업 5.8% 증가)로 전환됐다.   

서울연구원 조달호 박사는 “ 이번 달 소비경기는 올해 들어 가장 큰 폭의 소비증가를 보였는데 무점포소매업, 가전제품·정보통신, 종합소매업 등의 소매업 오름세가 소비경기를 견인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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