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 질의에 조명래 환경부 장관 “영풍석포제련소, 영업정지 넘어서…전수조사 이후 이전 검토해야”

[서울=내외뉴스통신] 황재윤 기자 =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봉화 영풍석포제련소 공장 폐쇄와 이전 등의 조치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비례, 대구 달서구 병 당협위원장) 의원이 지난 29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에게 봉화군 주민건강 영향조사 결과를 언급하며 질의를 이어갔다.

강효상 의원은 이날 “영풍석포제련소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이 통계와 과학적으로 입증된다며, 원인파악과 철저한 사후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강효상 의원이 공개한 봉화군 주민건강 영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제련소 인근 석포면 주민의 8%, 771명의 건강상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소변과 혈액에서 나온 카드뮴과 납 농도는 국민 평균치보다 각각 3.47배, 2.08배 높아고, 주민 99명은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금속 고농도자로 분류됐다.

이어 신장과 간장기능 이상자도 각각 1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환경부 소속 검사로부터 최근 벌어진 환경범죄에 대한 여러 보고를 받았고 그중 하나가 석포제련소라며, 지금 상황에서는 영업정지를 넘어서는 범법 사안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현재 발생한 환경문제뿐 아니라 영업상 불법문제에 대한 전수조사를 벌여 패쇄와 이전과 같은 조치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야할 것 같다”고 답했다.

nbnhjy3875@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63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