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민정 기자 = 우리나라 성인의 20%가 "과거와 현재가 불행하고 미래에도 불행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조사됐다.

2일 보건사회연구원의 ‘보건복지포럼’ 최신 호에 실린 ‘한국인의 행복과 행복 요인’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의 20.2%는 ‘현재 불행하며 과거에 비교해 나아지지 않았고 미래도 희망적이지 않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개발연구원이 올해 국민행복지표 개발 연구를 하면서 성인 2000명을 설문조사해서 나온 결과다. ‘과거보다 나아졌으나 현재 불행하고 미래도 희망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2.4%로, 성인의 22.4%는 일명 ‘희망취약층’으로 분류됐다.

이런 희망취약층에는 가구 소득과 교육 수준이 낮은 사람들이 많았다. 60대 이상 고령층과 40·50대 남성이 비율도 높았다. ‘현재도 괜찮고 미래도 대략 괜찮다’는 응답은 56.7%였다. ‘현재 불행하지만 미래는 희망적이다’는 응답은 18.2%, ‘현재 괜찮으나 미래는 불안하다’는 2.6%였다.

또 ‘우리 사회에서는 사업 실패나 파산 등의 상황을 맞이하면 웬만하면 회복할 수 없다’에 동의하는 응답자가 55.9%로 절반을 넘었다. ‘첫 직장에 들어갈 때 소위 일류 회사에 못 들어가면 평생 꼬인다’는 응답도 35.7%였다.

‘재난적 의료비’에 대한 우려도 컸다. ‘본인이나 가족이 심한 중병에 걸리면 가정경제가 무너지기 십상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67.3%에 달했다.

 

symarry@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01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