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지역 정서와는 대조적, 대전시 푸대접 왠말

[대전=내외뉴스통신] 조영민 기자 = KTX세종역 설치를 둘러싼 지역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는 가운데 해당지역 시장 도지사들의 행보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마디로 그 파장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세종시가 내년 'KTX 세종역'의 사전타당성 조사를 재추진하면서 인근 충북도와 대전 및 공주시가 이해득실을 따지며 대안마련에 나선지 오래다.

대전시도 그 대상에서 예외일 수 없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서대전역과 용산역을 오가는 KTX 열차 4편을 줄이겠다는 공식입장을 대전시에 통보했다.

문제의 4편은 호남선 KTX 개통으로 서대전역 통과 열차가 급감하면서 불거진 대전시민들의 반발에 따른 증편분량이다.

그 이유는 다름아닌 경제성을 내세우고 있다.

최근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은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나 호남선 KTX 노선 직선화 요구에 이어 최근에는 요금 인하도 건의했다.

서대전역 KTX 4편 감편과는 대조적인 현상이 아닐 수 없다.

이와관련해 대전시의 푸대접이 불거져 나오는 이유이다.

호남선 살리는 데 서대전역을 희생하겠는 말이 나오고 있는것도 이와 무관치않다.

서대전역은 충청과 호남을 잇는 연결 통로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런데도 KTX 열차 4편을 줄이겠다는 코레일의 발상은 대전시민들의 자존심을 손상시키고 나아가서는 서대전역발전에 적지 않은 타격을 안겨줄 것이다.

이에대한 시민들의 반응은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다.

문제는 대전시의 미지근한 반응이다.

지난 국회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의 발언이 이를 말해주고 있다.

그는 “KTX세종역 설치로인해 서대전역이 소외될수있으나 대전시는 유불리 측면이 모두 있다. 충청권 분열은 바람직하지않다.”고 말했다.

합리적인 상생에 중지를 모아야 한다는 것이다.

충청권 광역단체장의 일원으로 당연히 할수있는 답변이다.

그렇지만 대전시민을 대표하는 대전시장으로서는 소극적인 태도가 아니냐는 반론도 만만치않다.

인근 충북도와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사정이 달라졌다.

시민들의 반발에 따른 KTX증편물량을 다시 가져가겠다는 코레일의 저의는 한마디로 대전시민들을 우습게 보는 처사이다.

대전시는 이에대해 “있을 수 없다” 는 공식입장을 내놨지만 시민들은 왠지 미덥지 않다는 반응이다.

대전시장과 정치권의 향후 행보가 주목되는 시점이다.

 

dtn@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34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