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내외뉴스통신] 조재형 기자 = 국내 유일의 고구려 문화축제인 제22회 단양온달문화축제가 가을 명품축제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 7일 평가 용역을 맡은 ㈜티앤엘에서 낸 보고서에 따르면 축제 기간 현장 입장객은 1만 8184명으로 집계됐고 직접 경제효과는 11억 31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축제 기간 중 단양 방문 관광객 수는 12만 9064명에 총 지출액은 80억으로 추정돼 간접 경제효과 등을 감안하면 전체 경제효과는 상당한 것으로 군은 분석했다.직접 경제효과는 현장 방문객 총 지출액을 산정한 것으로 지역주민과 외래 관광객의 총 지출액을 합한 값으로 결정됐다.

1인당 소비 지출액은 6만 6169원이고 식음료비와 숙박비, 교통비, 쇼핑비, 유흥비 등의 순으로 지출한 것으로 분석됐다.축제 방문자의 거주지는 충북(단양 제외) 33.1%, 경기·인천 26.6%, 서울 12.6% 등 약 80%가 단양이 아닌 다른 지역인 것으로 조사됐다.

동반형태를 묻는 질문엔 가족·친지 58.9%, 친구‧연인 19.6%, 친목단체 13.7%, 여행사 3.9% 순으로 답했다.축제 종합 만족도를 측정한 전반적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 추천의도 등 3가지 질문에 7점 만점인 리커드에서 모두 척도 5.4 이상으로 답하며 5.53을 기록했다.

기념품과 음식, 편의시설 등의 만족도를 묻는 방문객의 축제 종합평가도 대부분 높은 수준인 4.82-5.45를 나타냈고 축제의 재미를 질문에 5.5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축제 프로그램 평가는 요일별로 진행됐고 온달장군 출정식과 마상무예, 마당극 뺑파전 등이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으로 조사됐다.

첫날은 온달장군 출정식(20.9%), 승전의 북소리(18.7%), 고구려 무예 시연(15.3%) 등의 순으로 선호한다고 응답했다.둘째 날은 마상무예(12.8%)와 가을음악회(9.5%), 마당극 뺑파전(9.5%), 국악버스킹(9.3%),가 인기를 끌었다.마지막 날은 마당극 뺑파전(11.6%)과 고구려 무예시연(10.3%), 퓨전국악공연(10.3%)이 인기가 높았다.

방문객이 답한 축제 종합평가에서는 연계관광·지역문화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프로그램, 운영안내·사전홍보, 접근성 등의 순서로 만족하다고 답했다. 단양온달문화축제 추진위원회가 주최하고 단양문화원이 주관한 이번 축제는 ‘승전고를 울려라’란 주제로 10월 19-21일까지 3일간 열렸다.

군 관계자는 "올해는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축제의 정체성과 완성도를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뒀었다"며 "고구려 문화를 대표하는 전국적인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미비한 점은 적극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과 단양문화원은 지난 7일 군청 회의실에서 축제 평가보고회를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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