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자존심이 걸린 중대사안, 푸대접 해소될지 ‘설왕설래’

[대전=내외뉴스통신] 조영민 기자 = ‘서대전역 KTX 감차’ 문제와 관련한 정치권과 대전시의 적극적인 의지표현이 눈길을 끈다.

허 시장은 지난 5일 간부회의를 갖고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주문한데 이어 정치권도 코레일이나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늦은감이 없지않지만 시의적절한 시점에 나온 공동대응이라는 긍정적인 여론이다. 이 시점에서 ‘서대전역 KTX 감차’ 가 지역 이슈로 부각된 이유는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서대전역과 용산역을 오가는 KTX 열차 4편을 줄이겠다는 공식입장에 따른 설왕설래가 이를 말해주고 있다. 100년의 오랜 역사를 지닌 서대전역의 역할과 비중을 너무 과소평가한 것이 아니냐는 반발도 그중의 하나이다.

대전시가 도시발전의 한축이었던 서대전역을 잃게 될경우 호남의 관문, 교통의 중심인 대전이라는 말도 옛말이 될것이라는 지적도 이와 무관치 않다. 그것뿐만이 아니다. 서대전역 주변 상권이 침체되면서 원도심 공동화 문제가 서대전역까지 확산돼 대전의 원도심 공동화는 가속화 될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여기에 연간 190만여명에 이르는 호남선 KTX 이용자의 불편감수도 예상된다.

문제의 4편은 호남선 KTX 개통으로 서대전역 통과 열차가 급감하면서 불거진 대전시민들의 반발에 따른 증편분량이다. 다만 그 4편을 대전역으로 돌려 운행하겠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다름아닌 경제성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대전시민들은 이와 생각을 달리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 서대전역은 충청과 호남을 잇는 연결 통로이다.

그런데도 KTX 열차 4편을 줄이겠다는 코레일의 발상은 대전시민들의 자존심을 손상시키고 나아가서는 서대전역발전에 적지 않은 타격을 안겨줄것이다. 그 이면에는 KTX세종역 설치를 둘러싼 지역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는 가운데 그 여파가 서대전역에 미친 작금의 푸대접을 지적하지않을수 없다. 최근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은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나 호남선 KTX 노선 직선화 요구에 이어 요금 인하도 건의했다.

서대전역 KTX 4편 감편과는 대조적인 현상이 아닐 수 없다. 이와관련해 대전시의 푸대접이 불거져 나오는 이유이다. 호남선 살리는 데 서대전역을 희생하겠는 말이 나오고 있는것도 이와 무관치않다. 에대한 시민들의 반응은 한마디로 “아니올시다‘ 이다.

특히 이런 공문을 받아놓고 그동안 아무 말이 없던 대전시가 지난 11월 22일에서야 “있을 수 없다” 는 공식 입장을 전달한 것은 그동안 너무 안이하게 대처한 것이 아니냐는 여론이다.

대전시는 인근 충북도의 강경한 의지와는 거리가 있다는 시민들의 따가운 시선을 곰곰이 따져볼 필요가 있다. 더욱이 KTX 열차 4편감차라는 코레일의 일방적인 통보는 대전시와 정치권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사안이다. 한마디로 이번에는 대전시의 자존심이 걸린 중대문제이다. 그런점에서 뒤늦게나마 대전시와 지역 국회의원들이 여야를 초월해 ‘감차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은 시사하는바가 크다.

문제는 이같은 공동대응이 서대전역 기사회생의 단초를 마련할지가 최대 관건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위기 상황이라는 것을 절감한다”는 대전시와 정치권의 공동대응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시민들의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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