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스스로 '특구지정' 추진 市 "알아서 해야"

5. 의료관광 활성화 제도적 지원은 ?
정부는 그간 의료관광 업계의 목소리를 고려, 올 3월부터 의료기관이 직접 운영하는 방식인 메디텔을 공식 허용했다. 이에 따라, 성형·미용 중심의 병원 및 외국인 환자 유치에 적극적인 의료기관의 사업 확장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정부가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 사격에 나서고 있는 반면, 부산시는 업계의 각종 현안에 대해서도 수수방관이다.
▲‘특구지정’ 먼 산 불구경.
서울시 중구는 2010년부터 의료관광 활성화 용역을 실시, 지난해 8월 신청한 ‘서울 중구 해피 메디컬 투어리즘 특구 계획’이 심의를 통과해 올 초 전국최초 의료관광 지역특구로 지정됐다.
이로써, 국비와 시비, 구비 등 총 314억원의 예산을 들여 오는 2017년까지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부산시 ‘서부산 의료관광 클러스터 협의체’도 자체적으로 의료관광특구지정을 추진 중이다.
‘서부산 의료관광 클러스터 협의체’는 고신대복음병원, 동아대병원, 부산대병원, 강동병원, 부산위생병원, 서구청, 사하구청 등으로 구성돼있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서구청, 사하구청은 의료관광특구지정에 어떠한 제도적 지원도 하지 않고 있다.
부산시 사하구 보건소 관계자는 “의료관광특구지정은 보건복지부에 신청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병원들이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특구지정에 사하구청이 관여하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또한, 부산시 의료관광 관계자는 “구업무일 뿐, 시업무 아냐”라며 뒷짐 지고 바라보는 식이다.
한편, 의료관광특구지정을 받기위해서는 의료시설·교통·숙박 등의 인프라, 그동안의 실적 등이 평가된다. 서부산 의료관광 클러스터는 숙박 시설이 부족하기 때문에 해당 관청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의료관광 클러스터 ‘빛 좋은 개살구’
부산시는 ‘아시아 3대 의료관광 도시’진입을 위한 체류형 의료관광 클러스터 조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올 초 문화체육관광부의 ‘의료관광 클러스터 시범 사업’ 공모에 탈락하면서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무산됐다.
부산시는 이후 클러스터 구축 업무에 손을 놓고 있다.
‘서부산 의료관광 클러스터’의 경우 부산 외국인 환자의 50%이상을 유치하고 있으며 특히, 부산시 의료관광의 주요 고객인 러시아 환자의 70% 이상을 유치하고 있다.
이처럼 부산시 의료관광산업의 주요 핵심 지역인 ‘서부산 의료관광 클러스터’는 부산시의 제도·재원적 지원 없이 협의체를 구성해 자발적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한편, 대구시는 대구의료관광발전협회 설립,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및 의료서비스 클러스터 구축, U-헬스센터, 특화분야 의료기술 개발과 한방 및 문화자원을 연계한 의료관광 활성화, IT 기술을 접목한 헬스케어 산업 구축 등으로 ‘의료관광 클러스터 시범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반해, 부산시 의료관광 담당 관계자는 “클러스터 구축은 자연스럽게 자유경제시장에 맡겨지는 것이다. 시에서 구체적으로 개입할 필요는 없다”해 대조적이다.
kys@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95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