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2019년 장애인가족지원 예산 확보에 사업 실시 지자체 11개로 늘어…한 가정 붕괴에 오히려 이중 손실

[안동=내외뉴스통신] 김덕엽 기자 = 바른미래당 경상북도당이 12일 논평을 통해 장애인가족지원 사업을 경북 도내 모든 지방자치단체로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경북도당은 이날 “의성군이 2019년 장애인가족지원 예산을 확보하기로 약속해 장애인가족지원사업을 실시하는 지자체는 11개로 늘었다”며 “남은 12개 지자체도 빠른 시일 내로 사업을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장애인은 장애자체의 어려움과 함께 사회적인 차별과 폭력에도 노출돼 그의 가족들은 24시간 돌봐야한다”며 “장애인가족지원 사업은 가족해체를 미연에 방지하는 일종의 사회적 위기관리 사업”이라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경북도당은 “장애인가족지원사업에 한해 소요되는 예산은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한 가정이 붕괴될 경우 그 가정이 장애인 가정이던 아니던 간에 사회적 생산이 감소하고, 사회적 부양의무가 증가해 오히려 이중 손실이 더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도내 지자체들이 1여억원에 대한 예산으로 장애인 가족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사회적 부의 손실을 막는 생산적 복지가 된다”며 “경북도가 의성군을 비릇해 남은 12개 지자체가 장애인가족지원사업을 실시하도록 행정지원에 힘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ghost12350@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978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