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지에 나갈 수 없어 치료한번 못 받아보고 숨져"
국민의 생명을 최우선으로 보호하는 것은 국가의 의무

[울릉=내외뉴스통신] 홍준기 기자 = 최근 정부 내년도 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하며 경북 울릉군에 건설 예정인 ‘울릉공항건설’ 사업비 20억원도 함께 반영됐다.

당초 울릉공항건설 내년도 예산 0원에서 20억원이나 확정 되었으니 울릉주민의 한 사람으로서 기뻐해야할지 아님 걱정해야 할지 중심이 서지 않는다.

최근 국토부가 울릉공항건설 내년도 예산안 80억원을 요구했지만 기재부는 총사업비에 대한 검토를 이유로 들어 사업비 전액을 삭감했다. 하지만 지역 국회의원이 발 벗고 나서 국회 국토위 예비심사에 30억원을 겨우 반영시켰지만 이마져도 10억원을 삭감하고 20억원을 확정했다. 

과연 10억은 어디로 갔고 20억원 갖고 무얼 할 수 있는지 정부에 되묻고 싶다. 6천300여억원이 소요되는 공항건설에 고작 20억원을 반영하고는 지역 균형발전 차원이라는 말이 나돈다.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다.

울릉공항은 국가 안보적 요충지이며 독도수호 등에 꼭 필요하다고 대부분 공감하는 부분이며 무엇보다도 울릉도에 살고 있는 우리 국민들의 이동권 보장에 꼭 필요하다.

울릉도 주민들은 요즘 설움과 분노가 극에 달해있다. 얼마 전 뇌출혈이 발생한 울릉군 북면 주민 A씨가 기상악화 등으로 배편이 여의치 않아 육지 종합병원에 갈 수 없어 치료조차 제대로 못 받아보고 끝내 숨지고 마는 후진국에서나 있을만한 일이 발생했다.

안타까운 상황을 지켜본 가족과 지역 주민들은 “이런 일이 요즘 세상에 어디에 있느냐”며 “병원에 갈 이동수단이 없어 죽어야만 하는 곳은 대한민국 그 어디에도 없다”고 분노가 섞인 볼멘소리가 터져 나왔다.

이게 과연 OECD 경제성장률 10위권 안에 드는 나라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인지 정부 당국자는 해명과 함께 논란의 확산을 잠재워야할 것이다.

유일한 교통수단인 배편 결항으로 겨울철만 되면 반복되는 울릉도의 고립이 한 두 해 일은 아니지만 이 때문에 지역경제는 엉망이 되고 주민들의 이동권을 지켜줘야 하는 울릉군만 속이 타는 상황이다.

울릉공항건설을 저울질하는 정부는 더 이상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삼지 말아야할 것이며, “국민의 생명을 최우선으로 보호하는 것은 국가의 의무임”을 다시 한 번 상기하고 울릉주민들이 없었다면 독도가 지금까지 지켜질 수가 있었겠는지 생각해 보아야할 일이다. 

울릉공항건설은 국가적인 손익을 떠나 대한민국 국민이 살고 있는 영토이기에 반듯이 조기에 건설되어야할 것이다.
 

 

zoom800@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35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