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 주차면 공유를 통한 주차 공간 나눔 문화 확산 기대

[서울=내외뉴스통신] 박순원 기자 =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금천구시설관리공단에 위탁운영 중인 거주자우선주차장을 대상으로 ‘ARS공유주차시스템을 활용한 공유주차사업’을 이달 말까지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구는 기존에도 모바일 앱을 통한 주차장 공유사업을 진행해왔지만, 핸드폰에 앱을 설치해야 하는 등 번거로움이 있어 이용률이 저조했다.

이에 행정안전부 공모사업 ‘국민해결2018’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금천1번가팀은 ‘국민해결2018 금천구 운영협의회’ 및 금천구시설관리공단과 함께 공유주차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주차장만드는사람들(주)이 개발한 ‘자동응답시스템(ARS)를 활용한 간편 결제방식’을 일부지역에 시범 도입하기로 했다.

이용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주차장 입구에 부착된 안내판에 나온 번호로 전화를 건 뒤 자동 도착한 문자 내 URL 페이지에 본인 차량번호, 주차 자리 번호, 예상 출차 시간을 입력하면 주차 등록이 완료된다.

이용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5분 이내 이용은 무료이며, 5분당 100원으로 한 시간에 12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구 관계자는 “공유주차 시범단계이나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아 공유주차문화가 금천구에 뿌리를 내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본다”며, “앞으로도 부족한 주차 공간 확보에 드는 막대한 예산을 절약하고 주차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주민 참여를 더욱 높여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qkrtnsdnjs@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62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