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내외뉴스통신] 황규식 기자 = 전주시가 천년 역사와 문화가 살아있는 구도심 주민들이 행복한 마을을 만들기 위해 스스로 수립하고 실행에 옮긴 사업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전주시와 전주시 사회적경제·도시재생지원센터는 20일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에서 2018년도 원도심 지역공동체 주민주도 활성화 계획수립 사업에 참여한 9개동 마을계획추진단과 지역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마을계획추진단 합동 성과보고회’를 개최한다. 원도심 지역공동체 주민주도 활성화 계획수립 사업은 원도심 공동화에 따른 인구감소와 주거지 쇠퇴 등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주민주도형 지역 거버넌스 구축과 마을공동체 의식 향상, 주민역량 강화를 통해 마을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5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오는 2019년까지 원도심 12개동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올해 마을계획을 수립해온 동서학동과 금암1동, 덕진동 주민들이 사업계획을 공유하고, 수립 과정에서 겪었던 소감을 나눌 예정이다. 또, 지난 1년간 마을계획을 실행한 중앙동과 풍남동, 노송동, 완산동, 진북동, 인후2동 주민들의 실행사업 과정과 성과를 나누는 자리로 꾸며진다.

이들 마을계획추진단은 계획수립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추진단을 구성하고 주민역량강화교육과 마을자원조사, 수차례의 주민설문조사와 분과별 활동 등을 통해 마을의제를 발굴하고, 지난달 주민총회를 거쳐 최종 마을계획을 수립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동서학동 주민들은 △대성초 앞 통학로 개선 △벤치 등 주민편의시설 설치 △쓰레기 무단투기·불법 주정차 방지 캠페인 전개 등 주민행복지수를 높이는 생활밀착형 27개 마을계획을 수립했으며, 서학파출소 앞 주민쉼터가 될 벤치와 평상을 제작과 대성초 주변 쓰레기 무단투기·불법 주정차 방지 안내판 설치 등 주민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실천 사업을 진행 중이다.

금암1동 주민들의 경우 △어르신 쉼터조성 △금암동 음식(순대)축제 △경로당과 청년간의 교류 등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16개의 마을계획을 수립했으며, 마을 실행사업으로 주민들로 구성된 주차환경단이 운전자의 번호를 남길 수 있는 주차번호판을 배포하고 보행자의 안전과 불법 주정차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꾸준히 전개하기로 했다.

덕진동 주민들은 △폐지 줍는 어르신들에게 ‘X’자 안전벨트 및 경광포 배포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원룸의 분리수거함 개선 △마을 안전을 위한 CCTV 설치 및 골목길 안내지도 제작 등 안전하고 행복한 덕진동을 위해 29개의 마을계획을 확정하고, 현재 폐지 줍는 어르신들께 배포할 X 안전벨트 및 쓰레기 배출일이 표시된 생활정보가 담긴 달력을 제작해 배포하고 있다.

특히, 노송동과 덕진동은 마을계획 내용을 기반으로 국토교통부가 공모한 소규모 도시재생사업에 “천사길 사람들의 재미있는 마을공작소 운영”, “마을공동체 재생을 위한 덕진동 르네상스” 사업이 각각 선정돼 마을 만들기 사업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이와 함께, 이날 성과보고회에서는 지난해 마을계획을 성공적으로 수립하고, 올 한해 마을계획을 실행에 옮긴 중앙·풍남·완산·노송·진북·인후2동 등 6개 실행사업 동 주민들의 사례도 발표된다. 이들 6개 동 주민들은 올 한해 △마을축제 활성화 △마을동화 만들기 △마을신문 제작 △마을 전봇대 디자인 △ 함께하는 나눔장터 △마을 꽃길 조성 등 주민들이 직접 추진하는 마을사업을 각각 진행해왔다.

시는 내년에는 서서학동과 인후1동, 금암2동을 대상으로 마을계획 수립사업을 진행하고, 내년 초 원도심 12개동을 대상으로 한 공모를 통해 마을계획 실행사업도 전개할 예정이다.

양도식 전주시 사회적경제지원단장은 “전주시와 원도심 동 주민센터, 사회적경제.도시재생지원센터가 긴밀하고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역할을 통해 주민주도의 공동체성 복원과 원도심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어 마을자치가 실현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gshwang@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327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