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파가 자주 오며 빙판길 대비 안전 안내 문자 받아보셨나요?

어둠과 함께 찾아오는 ‘블랙아이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난해 겨울 새벽시간대 홀로 교통사고를 일으킨 시민의 67%가 바로 이 블랙아이스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육안으로는 멀쩡한 도로지만 우천, 폭설 상태가 아니었음에도 의아해 했다는 것으로 밝혀졌다.

블랙아이스(Black Ice)란 무엇인가?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한번 녹았던 눈이 먼지와 뒤엉켜 다시 검게 얼어 얇은 막이 생기는 현상으로, 육안으로 확인하기가 어렵다.

블랙아이스에 무서움은 새벽 시간 때 또는 이른 아침에 나타난다. 도로 위를 달리는 차량이 갑작스럽게 미끄러져 운전자가 손쓸 수 없는 상황에 빠질 수 있다. 이처럼 블랙아이스는 사람의 목숨을 앗아갈 수 있는 무서운 존재이다.

그래서 나도 모르는 사이 발생하는 겨울철 블랙아이스 이렇게 대처하자.

하나, 아스팔트 위 눈이 녹은 후 새벽시간 또는 이른 아침에 차량 운전 시 가속 및 급제동을 피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필요하다. 특히 좌·우로 굽은 도로 위를 지날 때 차선 변경을 금지하고 미리 속력은 줄여 진행하는 게 좋다.

둘,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은 다른 계절보다 10% 정도 기압을 빼서 타이어 접지력을 높이는 것이 운행에 있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셋, 눈길 또는 빙판길에 주행 시 제동거리는 평상시 제동거리 보다 2배 길어지는 현상을 보인다.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하면 일반 타이어 보다 접지력이 높아 겨울철 눈길 및 빙판길 주행에 도움을 준다.

넷, 도로를 주행 시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운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겨울철 도로 위를 주행할 때는 브레이크를 2~3번 정도 나눠서 밟는 것이 제동에 큰 도움을 준다. 성급하게 브레이크를 한 번에 힘을 주어 밟으면 제동이 잘 안될 뿐만 아니라 자동차가 미끄러지는 현상을 보일 수 있어 브레이크 작동시 항상 조심해야 한다.

겨울철 불청객처럼 나타나는 블랙아이스는 운전자의 목숨을 빼앗아 갈 수 있는 위험한 존재이다. 운전 경력이 많다고 해서 피해 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며 초보운전자 뿐만 아니라 숙련된 운전자이더라도 자신의 운전 실력을 과시하지 말고 위의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안전운행을 생활화하는 건 어떨까.

인천삼산경찰서 부개파출소 경장 김봉현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370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