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박노충 기자 = 서울벤처대 부총장 변상해 교수(국군교도소 교정협의회 부회장)가 재능기부 일환으로 전국 교정시설을 찾아가서 문화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문화공연과 인성교육을 통해 수형자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선물했다.

변 교수와 연세대학교 크리스천동문회(회장 엄세천), 연세대 라이온스클럽 공동 후원으로 지난 20일 국군교도소(소장 채왕식) 내 대강당에서 수용자 및 기관병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변 교수의 인성교육 강의가 있었다.

2부에는 신지영 음악감독의 사회로 시낭송과 피아니스트 이현승 군(10살)의 L.v.Beethoven-Sonata Op. 13 Pathetique 2nd mvt. 피아노 연주와 오카리나 연주(노희윤, 강기현, 한경희, 김혜진, 강연희, 김경숙, 김지연) L. Denza-Funculi Funicula, A. Barattoni(arr.)-Sprizzi–Polka, 산보-이웃집 토토로 OST, 소프라노 강한솔(아름다운나라, 뮤지컬-레미제라블, I. Deramed a Dream, 난타 공연(김지연, 손상연, 임혜선, 이애경, 전숙경, 이호정, 권민자) ‘정타-사랑의 트위스트’ 등의 신나는 공연을 펼쳤다.

이날 공연 후 국군교도소 수련생과 기관병들에게는 피자와 음료수, 가족 만남의 날 행사 때 사용할 캐노피 2개를 전달하였다.

변 교수는 10여 년 동안 전국 50여 개 교정시설을 방문하여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고 있다. 국군교도소는 대한민국 유일의 군 교도소이다.

흔히 ‘남한산성’으로 알려진 곳이다. 국군교도소는 국군이 창설된 이듬해인 1949년 3월 1일 서울 영등포에서 육군 형무소로 시작해 대구, 부산, 성남 등으로 이전하면서 1979년 제1, 제2 교도소를 통합 육군교도소로 개칭하고 1985년 경기도 성남시 남한산성에서 현재의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으로 이전해 2014년 11월 육군(인사사령부)에서 국방부 조사본부 소관으로 옮기며 명칭과 직제까지 '국군교도소'로 바뀌었다.

육·해·공군 참모총장이 지휘·감독하고 육군뿐 아니라 공군, 해군, 해병대 소속 군인들을 수용하고 있다. 수용자 중에는 사형수 4명도 포함되어 있다.

변 교수는 '생텍쥐페리'의 어린왕자에 나오는 "사막이 아름다운 건, 어디엔가 우물이 숨어 있어서 그렇다" 내용을 소개하며, 삭막한 사막도 어딘가에 있을 오아시스로 인해 아름다울 수 있다. 사물의 겉모습만 보지 말고 그 속에 숨겨져 있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라 여기에 있는 모든 수련생은 대한민국의 보석이다.

마음의 눈으로 세상을 보면, 세상의 모든 것이 아름다워 보인다. 인생은 사막과 같은 고통 중에도 희망, 기쁨, 선, 빛, 정의, 행복이 있다. 사막에 우물 오아시스가 있는 곳을 발견하면 타는 듯한 갈증과 힘듦을 해소할 수 있는 것처럼 여기 국군 교도소에서 삶의 진리와 의미를 찾는다면 이곳은 사막이 아니라 천국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변 교수는 마지막으로 “이제 20살이 조금 넘는 나이의 젊은이들이 조국의 부름을 받고 입대한 군대라는 곳에서 근무 중 실수로 범죄자가 되어 수감되어 있는 것을 보니 가슴 아프고 안타깝다”라고 하면서 “국가와 사회가 젊은이들이 건강한 자아상을 가질 수 있도록 관심을 둬야 할 때”라고 강조하였다.

국군교도소 채왕식 소장은 “수용자의 인권에 우선순위를 두는 교정·교화 정책을 펴고 있고, 관리자인 기관병들도 수용자를 따뜻하게 존중과 배려하려는 마음을 갖도록 교정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채 소장은 “오늘 송년 음악회를 후원한 변상해 부총장님과 엄세천 교수 및 공연자 모두에게 고마움을 전하면서 우리 수련생들이 인성교육과 문화공연을 통해 다시 태어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변상해 부총장은 연세대학교 문학사, 광운대 사회복지학석사, 백석대 상담학박사(Ph.D) 학위를 받았다. 그동안 재능기부와 교정 교화 공로로 대한민국 나눔대상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법무부장관, 보건복지부 장관, 경기도 교육감, 대한민국 녹색문화대상(환경부장관), 법무연수원장 등 수 많은 수상을 했다.

현재 서울구치소 교정협의회 회장, 국군교도소 교정협의회 부회장, 서울-대구-대전지방교정청 홍보대사로 법무부 전국 교정기관에서 심리 상담과 가족관계 회복프로그램, 알콜중독 당신의 가족과 뇌를 파괴한다, 분노조절장애 수용자 집단상담, 新 입소자 인성교육 등을 실시해 오고 있다.
 

gvkorea21@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41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