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채 발행은 빚을 내서 빚을 갚은 꼴이다.
-정책실패 지자체장에게 구상권 청구해야 한다.
-재정건전성 위원회 구성 재정긴축정책 동시 추진.

[목포=내외뉴스통신] 조완동 기자 = 전남 목포시의회가 목포시 대양산단 지방채 발행과 관련, 시민들을 비롯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주최한 시민공청회가 열렸다.

목포시의회(의장 김휴환)가 지난 21일 오후 3시 목포시청 회의실에서 개최한 이번 공청회는 목포시가 추진 중인 대양산단 지방채 발행과 관련해 각계 대표들과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토론자로 목포대학교 김병록 교수를 비롯 세한대학교 정기영 교수, 목포문화연대 정태관 공동대표, 목포환경운동연합 최송춘 공동대표, 목포경실련 송영종 공동대표, 목포시관계자, 목포시의회 각 상임위원장들이 참여했다.

목포시관계자의 대양산단 지방채 발행 경과보고에 이어 토론을 통해 목포경실련 송영종 공동대표는 ▲지방채 발행은 빚을 내서 빚을 갚는 꼴이며, 분양률 저조와 지방재정악화는 산단조성시 이미 예견된 문제로 정책실명제, 정책실패에 대한 지자체장에게 구상권 청구 등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는 의견 이 나왔다.

세한대학교 정기영 교수는 ▲과거를 되새기는데 집중하기 보다는 부채를 갚기 위한 구체적인 재무실행계획서가 전제되어야 하며, 이와 발맞춰 향후 대양산단 분양이 완료되지 못할 경우 집행부의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는 의견이다.

목포환경운동연합 최송춘 공동대표는 ▲목포시의 강력한 의지와 시재정악화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부채상환계획을 시민들에게 보여줘야 한다는 의견이다.

목포문화연대 정태관 공동대표는 ▲목포시 재정건전성 위원회를 구성하고 목포시가 우선적으로 재정긴축정책을 동시에 펼쳐야 한다는 의견 등 어려움에 빠진 목포시경제를 살리기 위한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공청회의 진행을 맡은 김휴환 목포시의화 의장은“목포시 재정악화의 여러 요인 중 견제와 감시를 해야 하는 의회의 책임도 있음을 통감하며, 함께 걱정하고 고민하는 많은 분들이 계시는 한 목포의 미래는 아직 희망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금의 난국을 잘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께서 의정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이번 공청회를 통해 다양하게 요구되는 의회의 역할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 붙였다.

jwd8746@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64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