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손지훈 기자 = 지난 20일부터 시범실시에 들어간 제로페이 관련, 향후 설립할 운영사업자는 소상공인들이 주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21일, 더불어민주당사 2층 대회의실에서 '소상공인이 주도하는 소상공인페이 정책토론회' 라는 제목으로 열린 행사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소상공인특별위원회 이승훈 정책위원장의 발언에서다.

이승훈 정책위원장은 "570만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제로페이 가맹점이자 사용자"라며 "제로페이가 성공적으로 안착되기 위해선 초기사용자 계층으로 소상공인이 적극 나설 수 있는 제도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제한 뒤 "제로페이 가맹점 유치 사업권을 소상공인 자영업 업종단체에 부여하고, 향후 설립될 제로페이 사업운영기관 구성시 소상공인 자영업 분야 업종 단체들이 주도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입단계에서는 금융결제원 등 관계기관의 협조를 받아야하고 관련 법규를 빨리 정비해야하므로 중소벤처기업부, 서울시 등에서 주도해왔지만, 이제 실행단계에 접어들었으므로 소상공인의 특성을 더 잘 이해하고 있는 업종단체들이 주도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보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부연설명을 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김경배 한국지역경제살리기중앙회장은 "제로페이는 결제시스템의 혁명으로 오롯이 소상공인이 수혜자가 되므로, 우리가 보급과 사용에 앞장서야 한다"며 이 위원장의 주장에 힘을 보탰다.

정상희 민주연구원 연구위원은 "제로페이를 실효성과 안착가능성에 대해 언론과 소비자들이 많은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현실"이라며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결제방식 중 하나이므로,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로페이 가입율을 제고하고 이를 통한 홍보를 바탕으로 소상공인들의 가입률 확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발제를 맡은 김형래 서울시 서울페이 추진반장은 "20일 시범실시 이후 실사용자 체험 중심 홍보를 확대하여 제로페이 사용 붐 조성에 전력투구하고 있으며, 제로페이 정책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 날 정책토론회는 국회소상공인포럼(대표 서영교 국회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소상공인특별위원회(위원장 전순옥)가 주최하고, 민주연구원(원장 김민석)과 사단법인 소상공인연구원(이사장 이윤희) 주관으로 열렸고, 50여 소상공인 업종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press8189@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66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