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내외뉴스통신] 김종환 기자 = 세종 신도심 상가 전수조사 중간보고가 미적거리고 있는 가운데 뒷북 행정에 대한 비난이 봇물 듯이 일고 있다.

상가의 휴·폐업으로 텅텅 빈 점포가 늘어나면서 ‘유령상가’라는 최악의 꼬리표가 붙고 있어 전수조사가 뒷북 행정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고분양가로부터 고임대료, 고물가, 휴‧폐업 등의 악순환으로 이어진 것에 대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대책 마련을 위해 나섰지만 고질병에 대한 뚜렸한 해법이 없다는 것이 문제다

행복청의 대책으로 한국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가 상가전수조사에 나선 것은 지난 6월부터 내년 6월까지로 1년간 전수조사를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조사 범위는 세종 신도심 내 상업시설 현황으로 내용은 생활권별 임대차 현황 및 거래동향 분석, 상업시설 수요 및 공급 동향, 향후 전망 분석 등이다.

행복청과 LH는 지난 9월 예정인 상가 전수조사 결과를 공개하지 않은데 이어 12월 예정된 중간보고도 역시 미적거리며 연내 공개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번 전수조사가 단순한 수치로 나열될 우려와 함께 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에 대한 회의가 지배적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상가 관계자들은 “상가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작에 했으면 이렇게까지 악화되지 않았을 덴데 수많은 상가들이 문닫고 이제야 전수조사를 하는 것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으로 뒷북정책에 실망감을 표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들은 “상가 휴‧폐업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지 못한다면 상가문제는 지속될 수 밖에 없는 환경”이라며 “고분양가의 원인을 제공한 LH가 정보공개를 투명하게 하고 뚜렸한 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한목소리로 말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최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상가공실 문제가 자유 시장경쟁의 결과로 자치분권과는 별개”라고 선을 긋고 “상가전수조사가 마무리되면 행복청과 LH 등이 함께 대책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axkjh@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66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